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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중공 고관들의 문혁에 대한 평가역사를 반성하며 비극에서 멀어지자
▲ 문혁 운동은 중국인의 선혈과 생명이 뒤섞인 운동으로 마오쩌둥의 5.16 통지로 초래된 악행은 글로 다 설명할 수 없다.(AFP/Getty Images)

문화 대혁명 40주년에, 중공은 문혁에 대한 화제를 엄밀히 통제했다. 중공은 1976년 문혁 종결을 선포한 이후 30~40년 동안 문혁에 대한 제한적인 부정(否定)을 한 차례 진행한 적이 있지만, 즉시 여러 방법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중국에 커다란 재난을 가져온 정치 운동을 잊도록 노력했다.

대기원은 특별히 전 중국 사회 과학원 마르크스 레닌주의 연구소 소장, 현 미국 프린스턴 중국학사 의장 쑤샤오즈 선생, 고 자오쯔양 선생의 최측근이자 중국 국무원 경제 체제 개혁 연구소 소장을 역임한 천이쯔 선생, 공청단 중앙 정책 연구실 주임, 중공 중앙 선전부 신문국 국장, <중국 청년보> 사장 겸 편집장을 역임한 중페이장 선생, 노동자 출판사 사장, <경제학주보> 편집장을 역임한 허자둥 선생, 전 중국 사회과학원 역사 연구소 연구원 바오준신 선생을 인터뷰했다.

그들은 문혁 반성이 중화 민족에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문혁은 어느 개인이 초래한 것이 아니라 공산당 집단의 본성이 결정한 것이다. 당국이 문혁 언급을 피하는 것은 자신의 전제 통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문혁 반성이 전면적인 중공 부정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특히 문혁의 가장 커다란 피해는 중국 전통 문화 파괴와 중국인들의 도덕성 하락으로 현재 재난적인 후유증을 앓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자둥 선생은 역사의 반성은 이러한 비극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고 지적했다. 문혁은 전국적인 범위의 전 국민적인 재난으로 그 가운데 포함된 모든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으며 우리들 자신도 포함된다. 이 비극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은 우리가 유약하고 두려워하며 어쩔 수 없이 타협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반성해야 한다. 이는 우리 자신에게 존재하는 문혁이 남긴 당 문화의 해독 청산까지 포함된다고 했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쑤샤오즈 : 중공은 왜 문혁 진상을 은폐하는가?

중공은 왜 문혁 언급을 기피하는가? 문혁의 실제 상황을 은폐하는가?

근본적인 원인은 문혁이 중공 전제 독재 정권 본질이 집중적으로 크게 폭로된 것으로 마오쩌둥을 대표로 하는 전체 중공 정치 체제의 잘못된 결과이기 때문이다. 문혁 반성은 중공 자신을 부정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문혁 비판은 필연적으로 중공의 정권 합법성에 커다란 충격을 가져올 것이다.

문혁의 가장 큰 피해는 중국의 전통 문화 도덕규범 파괴에 있다. 현재 중국인들은 도덕 기준도 없고 신념도 없다. 다만 남은 것은 "배금(拜金)" 사상으로 어떻게 돈을 벌까만을 생각한다. 문혁 이후로 뚜렷해진 서로 속이며 계급투쟁하는 등의 악습들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문혁은 비록 끝났지만 중공은 여전히 전제 독재 제도를 지속시키고 있다. 중국 공산당의 본질도 은폐되고 위장된 상태로 여전히 그 속에 있다. 

사실 봉쇄는 붕괴를 더욱 가속화할 뿐이다. 그러나 전제 제도는 이 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중공이 이토록 어리석은 이유는 눈앞의 이익에 눈이 멀었기 때문이다.

현재 중공에 어떠한 개혁의 조짐도 볼 수 없으며 그 가능성 역시 매우 희박하다. 개혁을 하지 않는다면 붕괴하는 수밖에 없다. 자오쯔양조차도 공산당은 "어쩔 도리가 없다"라고 말했다.

천이쯔 : 문혁의 본질

공산당이 문혁을 총괄할 수 없는 이유는 결국 전면적인 공산당 부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문혁은 실질적으로 시대에 역행하는 반문화, 반인류, 인성말살의 재난이며 중화 민족 역사상 전대미문의 대 재난이다.

문혁이 발생한 이유는 공산당 본성이 결정한 것으로 바로 무지가 지식을 대체하고 야만이 진보를 대체했기 때문이다. 모든 과정 속에서 거의 모든 지식, 문화, 이상, 정의감, 전통 문화를 수양한 사람과 가정이 각기 다른 정도의 처참한 충격과 박해를 당했고 어떤 사람들은 지금까지 두려움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나 자신도 문혁 기간에 연속적으로 100여 번 공격을 당하고 3차례 구타를 당해 죽을 뻔했으며 가족 5명이 죽었다.

문혁 초기 많은 열혈 청년들이 파리공사(巴黎公社)를 선동하며 맹목적으로 "위대한 지도자 마오 주석의 호소에 호응"하며 홍색 정권 변색을 방지하였고 그들은 또한 이상주의 색채를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아주 빨리 이번 운동이 극악무도하며 이치에 맞지 않는 행위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68-69년 이후 많은 사람들이 깨닫기 시작했고 린뱌오(林彪)가 추락사 한 이후 더 많은 사람들이 깨닫게 되었다.

문혁 전 공산당은 이미 국민들에게 많은 빚을 졌다. 공산당 수많은 원로 당원들은 문혁 기간에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켰을까라고 생각했다. 바로 과거 17년 동안의 부채가 너무나 많았기 때문이다. 반역파 중의 일부 사람들은 역대 운동 가운데 그들의 가정 연장자, 친척, 본인 모두 불공정한 대접을 받았기 때문에, 현 상황과 굴욕적인 상황을 변화시키기를 희망하며 반역을 일으켰다.

천이쯔 : 전통 문화와 도덕의 파괴

문혁의 가장 심각한 피해는 인간의 정신적ㆍ문화적 피해로 중국 전통 문화, 도덕, 예의, 윤리 등 전통 가치관의 전면적인 파괴로, 영향력이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전통 문화에서 "인의예지신"을 중시하고 있다. 그러나 문혁 기간에 공산당의 조반(造反)문화 투쟁문화 부랑자 문화 터무니없는 날조와 죄를 뒤집어씌우고 모함하는 것 등 악질적인 수단은 인성의 가장 비열한 부분을 일깨웠다.

계급투쟁을 벌이고, 나아가 아들딸이 부모를 비판하고, 아내가 남편을 폭로하며, 학생이 선생님과 싸우는 등 예교 질서가 잘 갖춰져 있는 가정을 엉망으로 만들었으며 사회는 두말할 것도 없다. 인간은 변덕스럽게 서로가 서로를 속이며 옳고 그름을 구분할 줄 모른 채 인성이 상실되어 버렸다.

위잉스 프린스턴대 명예교수는 중국 대륙에서 온 사람들이 각 민족 가운데 가장 도덕과 수양이 없고 교양이 없는 사람인 것을 듣게된 일화를 이야기한 적이 있다. 그가 프랑스에 머물고 있을 때 프랑스인들이 "베트남 캄보디아 등지의 화교와 대만, 홍콩 등지의 중국인들은 대륙에서 온 사람들에 비해 낫다"고 말했다고 한다.

대륙에서 온 사람들은 일을 할 때에도 사장에게 복종하지 않고 걸핏하면 소란을 일으키며 꾀를 부리고, 물건을 훔치며, 거짓말을 하고, 거짓 증명을 하고, 심지어 일부 젊은 사람들은 거짓말을 할 때 아예 얼굴이 붉어지지도 않는다. 헛소문을 퍼뜨리는 것은 일상사로 이것은 민족의 수치이다!

모든 것이 문혁 기간에 이루어진 중공의 전통 문화 파괴와 인성 타락으로 초래된 결과이다.

천이쯔 : 문혁 아직 끝나지 않았다.

공산당의 이른바 전면적인 문혁 부정은 특권을 지키기 위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중공은 문혁의 모든 문제를 4인방과 린뱌오(林彪)의 탓으로 돌리지만 이 자체가 역사 왜곡이다. 사실 문혁의 고안자와 처음부터 끝까지 4인방을 지지한 것 모두 마오쩌둥인데 왜 마오쩌둥을 비판하지 않는가? 왜냐하면 마오쩌둥을 비판하는 것은 전체 공산당을 부정하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64년 덩샤오핑이 공공연하게 살인을 자행한 것은 마오쩌둥의 문혁 기간 동안의 행태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 덩샤오핑은 시종일관 마오쩌둥 사상 수호를 견지하였는데 그 핵심은 무산계급 독재 정치 계급투쟁이다.

문혁 청산, 마오 청산, 공산당을 청산 할 수 없다면 문혁의 사상과 많은 영향이 지속적으로 중화민족에 화를 입힐 것이다. 문혁 중의 8개 모범극은 지금도 여전히 상연되고 있고 문혁 기간 동안 투쟁의 사유모델은 많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공산당 수립 이후, 몇 가지 큰 모함 사건이 공정하게 처리되지 않았고 여전히 끊임없이 역사를 왜곡하고 있는데, 이런 상태에서 후진타오의 "조화로운 사회"는 공론에 불과할 뿐이다.

중화민족이 건강한 발전의 길로 나아가려면 반드시 과거의 역사와 과오에 대해 이성적인 분석과 비평을 해야 하며, 모든 민주자유국가의 방법에 따라 중국의 현재 이렇게 낙후된 정치 제도를 바꾸어야 한다.

바오준신 : 문혁 부정은 중공 부정과 마찬가지이다.

문혁은 전체 중화 민족의 전대미문의 대재난으로 중국 전통 문화의 근간을 파괴했다. 중국 전통 문화 가운데 우수한 것들이 상실되고 메말라져 가며 소외되었다. 현재의 사람들은 물질의 이익만을 중시할 뿐이다. 모두가 공인하는 인간의 정신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의 생명을 존중하며 인간의 도덕규범을 준수하는 것 등의 중화 전통의 인문 정신은 사라졌다.

중페이장 : 역사 반성이 있어야 진보할 수 있다.

문혁에 대한 반성은 매우 중요하다. 현재 중국의 최대 문제는 바로 역사를 반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현재 중국의 역사는 완전히 날조되었다. 역사가 없는 민족은 장래가 없다.

우리는 역사를 잊을 수 없으며 전면적으로 심도 있게 역사를 반성해야 한다. 역사에서 경험이나 교훈 성공 또는 실패에 관계없이 우리가 총괄하고 반성해야만 비로소 끊임없이 진보할 수 있다.

역사 반성은 인간을 총명하게 하고 역사를 회피하며 망각하는 것은 인간을 우매하게 만든다. 역사 반성은 진보와 후퇴, 총명과 우매의 분수령이다.

허자둥 : 모든 사람이 반성해야 한다

문혁을 반성하지 못하는 것은 중공이 너무나 취약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문혁은 어느 한 사람이 초래한 것이 아니며 공산당 집단이 공동으로 초래한 것이다. 개별적인 행위나 어떤 사회 풍조가 일으킨 것이 아니며 조직적이고 지도자가 있는 파괴 행위이다. 그러므로 사회에 미친 피해가 매우 크며 억누르기 어렵다. 문혁을 부정하기 위해서는 중공 자신도 부정해야 한다.

문혁 기간에 모든 사람들이 불가피한 어려움을 당했다. 최대 피해는 바로 전체 민족의 정신이 파괴되었고 과거의 전통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현재의 중국인들의 도덕관념은 위기에 처해 있으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잣대를 상실했고, 사회는 거짓으로 만연해 있다.

문혁은 전국적인 범위, 전 국민적인 재난으로, 여기에 연관된 모든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으며 우리들 자신도 포함된다. 이 비극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은 우리가 유약하고 두려워하며 어쩔 수 없이 타협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은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반성해야 한다. 이에는 우리 자신에게 존재하는 문혁이 남긴 당 문화의 해독 청산까지 포함된다.

역사 반성은 이러한 비극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다.

신페이(辛菲) 기자 취재 보도

중문: http://www.dajiyuan.com/gb/6/5/19/n1323040.htm

대기원시보 기자  webmaster@epoch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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