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화제기사
대학 구내식당에 ‘개미 달걀찜’ 메뉴가 있다고?
곤충 요리 (게티 이미지)

중국 소셜 미디어에 새로운 요리가 퍼졌다. 맛 때문이 아닌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것에 대한 충격 때문이다.

그 대학교는 5월 16일 처음으로 검은 개미로 덮인 큰 달걀 찜을 준비했다.

개미 요리. 가격표에 ‘개미 달걀 찜 3위안, 맛보기 2위안’이라고 적혀있다.(뉴 안후이 이브닝 뉴스 )

관영 매체 베이징 타임스가 보도한 단체 채팅 메시지에 따르면. 중국 안후이성 푸양 대학교 많은 학생은 새로 나온 요리에 격분했다. 그러나 이 보도에는 경쾌한 배경음악과 함께 한 학생의 긍정적인 평도 있었다.

대학 식당에 나온 그 다소 충격적인 음식은 최근 중국의 심각한 돼지 열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 학생이 개미 달걀 찜을 한 숟가락 들어 보인다.(베이징 뉴스)

개미 찬양

그 보도는 "기사 속 이미지는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라는 만화 같은 문구로 시작하며 즐거운 배경음악이 나온다.

그러나 모든 정보가 긍정적이지는 않았다.

베이징 뉴스에 따르면, "벌레??? 이건 너무 역겹다“고 벌레 달걀찜 사진을 공유한 단체 채팅 방에서 한 사용자가 썼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사용자의 닉네임은 ‘아무거나 막 먹음’이었다.

개미 볶음밥. (뉴 안후이 이브닝 뉴스)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에서 그 음식에 관한 이야기를 공유하는 사용자들이 거듭 묻는다.“그걸 먹을 용기가 있나요?”

그 요리는 개미가 주재료지만, 곤충은 중국에서 가축이나 해산물보다 일반적 단백질원이 아니다. "개미튀김 잣"이라는 음식도 있는데 이름 그대로 개미와 잣 두 재료가 들어간다.

개미튀김 잣 (왕동 윈터/ 웨이보 닷컴)

일부 사람들은 곤충이 가축보다 실행 가능하고 효율적인 식량 공급원이라고 주장한다. 중국의 그 변화가 전 세계에 다른 식량의 유용성을 반영할 수도 있다.

개미가 돼지고기를 대신할 수 있을까?

일부 지역에서 돼지고기는 보통 달걀을 풀어서 찐 음식인 달걀찜과 함께 나오지만, 중국 요리사는 이제 다른 단백질원을 찾아야 한다. 관영 매체의 긍정적 보도는 중국을 휩쓸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으로 돼지고기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것과 관련 있다.

중국의 토종 돼지고기 공급량과 돼지고기에 대한 높은 수요, 그리고 돼지고기 수출에 대한 미국의 관세 때문에 중국 정권은 시민들을 달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음식 재료로서 개미 나 다른 곤충이 더 흔해질 것이다.

다른 요리와 함께 나오는 개미 요리. (베이징 뉴스)

지난 17일 중국 농무부는 돼지고기 가격이 2019년 하반기에 70% 이상 오를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 농무부 (USDA)에 따르면 중국은 세계에서 돼지고기를 가장 많이 소비한다.

중국 정부가 수요를 맞출 만큼 돼지고기를 수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베이징 타임스 보도처럼 돼지고기가 아닌 다른 단백질원 보도에 긍정적이다.

분석가들에 따르면 중국 돼지고기 생산 저하로, 미국에서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하는 등 다른 국가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베이컨 요리. (뉴욕 매거진의 닐슨 바너드 / 게티 이미지)

아프리카 돼지열병(ASF)은 식품안전 문제는 없지만, 돼지에게는 위협이다. "아프리카돼지 열병은 전염성이 강한 치명적인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모든 집 돼지 및 야생 돼지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미국 농무부 (USDA)가 밝혔다." ASF는 인체 건강에 위협이 아니며 인간에게 전염될 수 없다."

김정숙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곤충요리#개미요리
관련 태그 뉴스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