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국제
美, '검증되지 않은' 단체 리스트 발표... 중국기업‧단체 37곳 포함
4월 10일, 미 상무부는 ‘검증되지 않은’ 실체(red flag) 명단에 37개 중국 기업과 학술 단체를 새로 올렸다고 밝혔다. (wikipedia)

4월 10일, 미 상무부는 ‘검증되지 않은’ 단체(red flag entities) 명단에 중국 기업과 학술 단체 37곳을 새로 올렸다고 밝혔다. 따라서 미국 기업은 이 명단에 있는 기업이나 학술 단체와의 거래에 신중을 기하게 된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이 명단이 4월 11일에 발효된다고 공고했다. 이 명단에는 홍콩 7곳, 아랍에미리트 4곳, 말레이시아 2곳, 인도네시아 1곳도 포함됐다.

명단에 포함된 중국 회사 중에는 ‘아이신(愛信)자동차기술센터’가 있다. 이 회사는 일본 도요타 협력업체인 아이신전기(愛信精機)가 중국 난통에 설립한 해외 연구개발(R&D) 자회사다. 또, 첨단 디스플레이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북경의 ‘팔억시공LCD기술 주식회사'도 명단에 새로 포함됐다.

미국 상무부에서 수출 관리를 담당했던 케빈 울프 전 차관보는, 이 명단을 발표하는 것은 미국 기업이 이들 기업을 신중하게 다루라는 의미라며 “이는 ‘무역 금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말썽이 생길 수 있다는 이유로 공급업체가 무역 금지처럼 취급할 수도 있다. 그 경우, 실제 효과는 법률 규정보다 크다”고 했다.

현재 에이킨검프 로펌에 근무하는 울프는 “이 명단 목록에 포함되는 것은, 미국 공급업체가 이들 회사나 학교에 수출할 때, 예외 규정을 적용받지 못함을 의미한다”고 했다.

미국 상품을 수입하는 단체가 상품 용도를 밝히지 않는다면, 미국 상무부는 그 단체를 ‘검증되지 않은’ 단체 명단에 집어넣는다.  

이 명단에는 정밀광학, 전자공학, 기계, 항공공학을 전문으로 하는 중국의 여러 기관이 포함돼 있다. 국방 기술을 개발하는 ‘중국과학원 창춘응용화학연구소’도 이 명단에 올랐는데, 이 연구소의 웹사이트 자료에 따르면 물리와 화학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곳이다.  

명단에 포함된 학교는 광저우의 광둥공대, 베이징의 중국런민대, 상하이의 퉁지대, 시안에 있는 학교 두 곳 등이다.

이 명단에 홍콩 회사 6곳이 새로 추가됐다. 따라서 홍콩 회사는 기존 명단에 있었던 1곳을 포함해 모두 7곳인데, 다음과 같다. 에이블 공급체인, 타오보셩 기술, 홍콩헝이 창고물류, 위안항기술홍콩, 셩인물류, 유니버스 마켓, 스웰라텔 기술.

미국 상무부는 기존 명단에 있던 러시아 회사 5곳, 중국 단체 3곳 및 핀란드 회사 1곳을 이번 명단에서는 제외했다.

장즈(張智)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d_flag
관련 태그 뉴스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