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국제
미국도 ‘보잉 737 맥스' 운항 중단…트럼프 ”국민 안정이 가장 중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최근 5개월 사이에 두 차례 추락사고가 발생한 보잉 737 맥스8 기종의 운항 중단하라는 비상 행정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Drew Angerer/Getty Image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에티오피아에서 추락사고를 일으킨 ‘보잉 737 맥스 8 기종과 맥스 9도 포함된 맥스 라인 기종의 운항을 중단하라’는 비상 행정명령을 내렸다.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히며 “미국민의 안정이 가장 큰 관심사이며 이는 올바른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까지 조사된 정보에 따라 긴급 명령을 내리게 됐다고 전했으나,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사고원인과 관련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사고기 조종사가 이륙 후 “비행통제(flight control)에 문제가 발생해 회항을 원한다”는 관제탑과의 교신 내용을 공개하며, 아디스아바바의 볼레 공항으로 회항을 허가한 지 3분 만에 교신이 끊겼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고 후 에티오피아 항공 당국은 사고기의 디지털 비행기록 장치와 조종실 음성녹음 장치 등 블랙박스를 수거해 사고원인을 조사한다고 말했다.

CNN과의 인터뷰에서 에티오피아항공 CEO(Tewolde GebreMariam)는 “자국 내에 블랙박스 데이터 분석 기술이 없어 해외로 보낼 것”이라고 했다. 이후의 외신 보도에 의해 블랙박스는 신형으로 교체된 것이라 분석이 쉽지 않고, 독일로 보내진 것으로 전해졌으나 아직 분석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또한 이번 사고가 인도네시아 라이온항공과 상당 부분 유사하다고 지적했다. “동일한 비행기 모델이며, 라이온에어의 경우 이륙 후 8분, 우리의 경우 6분의 비행 후 사고가 발생했다”며 현재 보잉 737 맥스 8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에 경각심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사고 후에도 보잉 737 맥스 8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기종'이라며 안전성을 자신했다. 미국 항공사인 사우스웨스트항공 및 아메리칸 에어라인 등은 보잉 737 맥스 8의 운항을 계속하며 어제까지 보잉 737 맥스 기종의 운항을 중단시킬 이유가 없다고 버텨왔다.

“보잉은 훌륭한 항공사”라며 자국의 기업을 보호하던 트럼프 대통령이 사고 후 3일 만에 행정명령을 내리자, 보잉사의 주가는 2% 이상 폭락했다.

FAA에 따르면 보잉 737 맥스 기종은 전 세계 항공사에 350여 대가 있으며 미국 항공사에는 74대가 운항하고 있다. 이 나라 중, 중국과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아시아와 유럽, 중동, 남미, 아프리카 국가들이 해당 기종에 대한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12일까지 보잉 737 맥스 기종 운항을 중단하거나 영공 통과를 금지한 국가는 전 세계 40개국이 넘는다. 일부 국가는 타국 항공사일지라도 자국 영공을 보잉 737 맥스 기종이 통과하지 못하게 하고 있으며 이착륙도 금지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보잉 737 맥스 8 기종 2대를 도입한 이스타항공이 13일부터 운항 중단 조치를 한 데 이어 대한 항공도 운항 계획을 취소했다. 대한항공은 당초 보잉 737 맥스 8 기종을 오는 5월부터 첫 도입을 시작해 노선에 투입할 예정이었으나, 보잉 737 맥스 8 항공기의 안전이 완벽히 확보되기 전까지는 운항하지 않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보잉 737 맥스 8 운항 중단 명령에 앞서 보잉사의 데니스 뮐렌버그 CEO, 일레인 차오 교통부 장관, 대니얼 엘웰 미연방항공청(FAA) 청장 대행과 통화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이 이번 조치에 모두 동의했다"면서 "현재 비행 중인 보잉 737 맥스 8과 맥스 9가 목적지에 착륙한 이후부터 추후 통보가 있을 때까지 운항이 금지된다"고 발표했다.

은구슬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보잉#맥스#트럼프#운항중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