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美진출한 알리페이 배후에 中정부...사용자 정보 유출 우려
2018년 7월 16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의 한 인쇄 공장에서 근로자가 온라인 결제용 알리페이(Alipay) QR 코드가 찍힌 카드를 포장하고 있다.(AFP/Getty Images)

2017년 1월부터 10월까지 집계한 중국의 모바일 결제 총액이 81조 위안(약 1경 3600조 원)을 넘었다. 이는 총액 493억 달러(약 55조 7천억 원)에 불과한 미국을 크게 앞지른 수치다. 미국의 경우 소비자가 모바일 플랫폼이 지닌 보안 문제를 우려해 모바일 결제 수용 여부를 고심하고 있지만,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모바일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소비자 덕분에 빠른 속도로 발전했다. 중국에서 모바일 결제 특유의 편의성과 용이함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집권당인 중국 공산당이다.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미국 시장으로 확장한 것은 이미 중요한 근간을 확보한 것이다. 잭 마(Jack Ma‧마윈)의 앤트파이낸셜(Ant Financial)이 출시한 알리페이가 2016년 미국 시장에 진출해 미국 결제 기관과의 거래 계약에 서명했기 때문이다. 이미 뉴욕 내 많은 택시가 알리페이를 결제 옵션으로 제시하고 있다. 2018년 5월 8일,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결제 기관 퍼스트데이터(First Data)와 알리페이가 400만 명 이상의 미국 상인이 알리페이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계약을 발표했다. 알리페이는 이번 거래를 통해 450만 상인을 고객으로 둔 애플페이(Apple Pay)와 동등한 위치에 서게 됐다.

대다수의 미국 브랜드나 소매업자는 수익성이 좋으면서도 성장 중인 중국 관광객 시장에 진입하길 원할 때는 중국 정권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나 거대 소셜 미디어 업체에 좋든 싫든 간에 그들이 보유한 기술과 플랫폼을 공개한다.

2017년, 알리페이는 보호 상거래 기술의 글로벌 리더 격인 프리덤페이(FreedomPay)와도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 파트너십 체결로 알리페이는 호텔 및 관광 분야의 새로운 고객 유치뿐 아니라 중국 관광객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주목할 것은 프리덤페이 플랫폼이 포스(POS) 시스템과 통합되는 모바일 결제 능력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포함하는 상거래 솔루션이란 점과, 2013년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프리덤페이를 글로벌 뱅킹 및 소매업 부문의 자사 상거래 플랫폼 파트너로 선정했다는 점이다. 프리덤페이가 수준 높은 보안을 약속했지만, 이번 거래 협정안에는 알리페이를 이용한 고객의 거래 정보 외에도 알리페이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및 프리덤페이 시스템의 인프라에 어느 정도 접근할 수 있는지는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다.

2016년 9월 21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의 항저우-닝보 고속도로 펭부 톨게이트에서 한 운전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해 알리바바의 온라인 결제 서비스인 알리페이(Alipay)로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불하고 있다.

알리페이는 이미 메리어트(Marriott), 우버(Uber) 등과 글로벌 계약을 체결했고, 머지않아 뉴욕, 로스엔젤레스, 라스베이거스, 샌프란시스코에서 지역 기반 소셜네트워크인 옐프(Yelp)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알리페이는 자사의 주요 타깃이 미국인이 아닌, 미국 내 점점 증가하는 중국인 학생이며, 이들이 주로 방문하는 도시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동종 업계는 알리페이의 행보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송금 서비스업체 머니그램(MoneyGram)을 인수하려는 앤트파이낸셜의 노력이 바로 이들이 가진 거대한 야망과 목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잭마는 중국 라이벌 기업 텐센트(Tencent)의 위챗(WeChat) 결제 플랫폼으로 인한 국내외 치열한 경쟁 속에서 앤트파이낸셜이 보여준 입지 확장에 근거해 이번 인수 건을 설명하는 듯하다. 하지만 대미 외국인투자위원회(CFIUS)는 2018년 1월 2일, 미국 시민의 신분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 보안 관련 우려로 머니그램 인수 제안을 거부했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또 다른 거대 모바일 결제 서비스업체인 텐센트의 위챗페이는 미국 시장을 놓고 알리페이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위챗페이도 시저스(Caesars)와 라스베이거스 거래 계약을 체결했다. 2018년, 시저스 엔터테인먼트(Caesars Entertainment)는 시저스팰리스 및 자사 리조트 내 모든 입점 매장에서 위챗페이 서비스를 지속해서 전개했다. 하지만 이들은 입점 상인들에게 위챗페이를 통한 결제를 허용하게 하는 것 외에도 투자 전략을 사용했으며, 거대 인수 건을 향한 태도에 있어서 앤트파이낸셜만큼 적극적이지 않았다.

2018년 12월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 ‘개혁개방’ 정책 4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에서 알리바바 창업주 잭마(오른쪽)와 텐센트 홀딩스의 CEO 포니 마가 박수를 치고 있다.(Wang Zhao/AFP/Getty Images)

텐센트는 이미 글루 모바일(Glu Mobile‧온라인 게임업체), 스냅(Snap),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온라인 게임업체), 그리고 테슬라 모터스(Tesla Motors)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텐센트는 지난해 11월 말, 스냅챗 제조사의 지분 12%를 사들임으로써 스냅에 전략적인 투자를 감행했다. 스냅과 텐센트의 위챗이 서로의 특징을 통합하게 될지 여부는 불분명하지만, 일찍이 스냅은 ‘아이디어와 경험’을 텐센트와 공유하기로 했을 뿐이라며 이 같은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기업은 엄청난 양의 사용자 메타데이터를 수집한다. 누가 봐도 예측 가능한 텐센트의 다음 행보는 미국 시장 내 온라인/모바일 게임 시스템에 위챗페이를 통합시키는 것으로, 그 후에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인공지능 기술을 이들 기업에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머지않아 텐센트는 이들 기업을 통해 모든 미국 사용자의 메타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미국 내 사업 확장이 중국인 관광객이나 단기 학생비자와 취업비자로 미국을 찾은 중국인을 타깃으로 하는 듯 보이지만, 영주권을 획득했거나 미국으로 귀화한 중국 이민자가 이들 기업의 주요 타깃에 해당한다는 점은 명백한 사실이다. 게다가 재미교포 2~3세대, 미국 태생 중국인, 중국어를 배웠거나 배우고 있는 서양인, 혹은 중국에서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어떠한 사업체라도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이상적인 타깃이 될 수 있다.

대량의 모바일 메타데이터를 향한 중국의 열망은 앞으로 몇 년 안에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발전을 세계적으로 선도하려는 중국 야망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전은 커뮤니케이션과 바이오메디컬 분야의 최첨단 기술 확보를 가능하게 할 수 있고, 데이터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적용된다면, 정치적 이득으로도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다. 2018년 4월, 미국 상무부가 ZTE에 대한 거래 금지를 발표하고 난 며칠 뒤,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은 연설을 통해 중국을 ‘사이버 초강대국’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비전을 드러냈다.

중요한 것은 2018년 위챗페이와 알리페이 모두 중국 정권으로부터 자사 QR코드 결제 시스템을 반(半)공식적 유니온페이(UnionPay) 시스템에 연동시키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사실이다. 이는 중국 정권이 유니온페이 플랫폼을 통해 위챗페이나 알리페이에 저장된 모든 거래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위챗페이나 알리페이를 미국에서 사용한다고 해도 거래 정보는 아무도 모르게, 그리고 아무런 허가도 없이 중국 정권에서 계속 수집해 간다고 볼 수 있다.

샤오슈 션 린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알리바바#알리페이#텐센트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