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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요리] 고소하고 바삭한 멸치볶음 만들기

사진=이상숙 기자

오늘은 칼슘이 풍부한 바삭하고 고소한 ‘멸치볶음’으로 맛있는 밑반찬을 함께 만들어보자.

< 주재료 >

멸치 250g, 견과류 적당량, 대파 1뿌리, 청양고추, 홍고추 각 1개

< 양념 재료 >

진간장 1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다진 파 1큰 술, 참기름 1큰 술. 설탕 1큰 술, 올리고당 4~5큰 술, 소주나 맛술 1큰 술, 통깨 1T

< 만드는 법 >

1. 멸치 250g을 깨끗이 손질해 기름기 없는 펜을 불 위에 올려놓고 중불에서 타지 않게 노릇노릇 볶는다. 이때 견과류도 함께 볶아둔다. (멸치 냄새를 제거하기 위함)

2. 진간장, 파 마늘 다진 것, 설탕, 올리고당, 소주나 맛술을 잘 저어 양념을 만든다. 
   청양고추, 홍고추을 넣으면 한결 맛갈스럽다.

3. 펜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중불에서 볶아둔 멸치와 양념 재료를 모두 넣어 빠른 손으로 젓다 불을 끈다.

4. 접시에 담아낼 때 참기름과 통깨를 솔솔 뿌려낸다.

[알아 두자]

멸치에는 칼슘과 인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 치매 예방, 혈압조절에도 큰 도움이 된다. 멸치에는 ‘타우린 성분’이 있어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낮추며, 또 ‘항산화 작용’하는 베타카로틴도 있어 노화 예방에도 좋다.

장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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