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시사 국제 편집부 추천
리차드 기어, 블록버스터 영화서 볼 수 없는 이유중국 인권문제 비판 후 겪은 보복에 대해 말하다
리차드 기어 (Getty Images)

90년대 영화 '귀여운 여인(Pretty Woman)'을 본 사람이라면, 리차드 기어를 익히 기억할 것이다. 그는 유명한 미국 배우일 뿐만 아니라 인도주의적 활동가다. 그런데 그 활동으로 인해 그는 할리우드 활동에 타격을 입게 됐다.

리차드 기어는 많은 영화에서 주연을 맡았고 골든 글로브 남우주연상을 포함한 여러 상을 수상한 A급 배우다.

리차드 기어.(Getty Images)

2014년 영화 '내 마음을 벗어난 시간(Time Out of Mind)'에서 노숙자로 연기했을 때 그는 화제가 됐다. 뉴욕에서 영화를 촬영하던 중 쓰레기통에서 햄버거를 주워 먹는 그의 모습을 본 한 프랑스인 관광객이 그에게 마음이 끌려 동정을 베풀었다.

관광객 캐린 검부 발네(Karine Gombeau-Valnais)는 기어가 할리우드 배우이고 영화 촬영이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모른 채 기어에게 다가갔다. 그러고는 그녀와 그녀의 가족이 먹고 남은 피자를 그에게 주었다. 기어는 그녀의 친절한 행동을 받아들였고 감사를 표했다.

“정말 고마워요. 신의 은총이 함께하시길...” 검부가 뉴욕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기어가 했던 말을 전했다.

이틀 후, 검부는 신문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놀랐고,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깨달았다.

그녀는 “마치 마법 같고... 말도 안 되고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그 나이에도 리차드 기어는 매우 멋져 보였다”고 했다.

뉴욕에 비하면, 할리우드가 있는 로스앤젤레스 거리에서 영화배우를 보는 것은 너무 흔한 일이다. 할리우드 쪽 일을 얘기하자면, 사람들은 기어가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오랫동안 배제돼 왔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기 어려울 것이다.

이유? 그가 티베트 문제에 개입했기 때문

1993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기어는 티베트인들의 인권을 유혈 침해한 중국 공산당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비판이 있은 후, 그는 곧 예상치 못한 역풍에 직면했다.

기어는 티베트의 망명 지도자 달라이 라마의 오랜 친구이자 신봉자이며, 티베트를 위한 국제캠페인(the International Campaign for Tibet) 의장이었다. 기어는 2017년 할리우드 리포터에, 끔찍한 중국의 인권 유린에 대해 비판한 후 자신이 당한 보복에 대해 말했다.

달라이 라마와 만나 대화 중인 리차드 기어.(Getty Images)

“내가 어쩔 수 없이 참여할 수 없는 영화들이 분명히 있다. 이유는 '그는 안 돼'라고 중국인들이 말할 것이기 때문이다. 영화 제작자 중에는 중국 당국을 화나게 할 것 같아서 나와는 영화를 찍을 수 없다고 얘기한 사람이 최근에도 있었다.”

또 그는 자신이 1997년에 출연한 스릴러 영화 ‘레드 코너’에 중국 당국이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회상했다.

“모두가 그 영화에 만족했다. 제작사 책임자의 전화도 받았고, 오프라 윈프리 토크쇼에도 나갔다. 그런데 난데없이 '더는 언론홍보에 나서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연락을 받게 됐다. 영화배급사 MGM은 중국인들과 거래를 원했는데, 중국 측에서 ‘영화를 개봉해도 사지 않겠다'고 말했던 것이다. 그렇게 돼 MGM은 그 영화를 버렸다.”

하지만, 중국 개봉이 계획된 영화가 아닌 경우에도 출연할 수 없는 영화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그는 알게 됐다며 실례를 소개했다.

“중국인 감독과 영화를 하기로 했는데, 촬영 2주 전에 ‘미안하다, 못 하게 됐다’는 전화를 받았다. 우리는 도청방지 회선으로 비밀통화를 했다. 내가 그때 그 감독과 영화를 했더라면, 그와 그의 가족은 두 번 다시 중국을 떠나지 못하게 됐을 것이고, 그도 더는 영화를 못 하게 됐을 것이다.”

그래서 일에 꽤 많은 지장이 있었다. 그러나 돈보다 도덕을 중시하는 기어는 이에 개의치 않는다.

그는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쭈글쭈글한 제다이를 연기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지난 30년간 충분히 성공했기 때문에 나는 지금 이런 ‘작은 영화들’을 제작할 수 있는 형편이 된다”고 했다.

그는 또 “나는 내가 처음 시작했을 때와 똑같은 영화를 지금도 만들고 있다. 작고, 재미있고, 인물 중심의 서사적인 이야기들이다. 중국의 보복은 내 삶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했다.

그리고 기어는 재앙 같은 티베트의 인권 문제에 대한 폭로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2017년 12월, 워싱턴 D.C.에서 열린 미국의 티베트 정책에 대한 의회 청문회에서 증언을 했다. 자유아시아방송의 티베트 담당국장 텐진 테통(Tenzin Tethong)과 ‘민주주의를 위한 국가기금’ 회장 칼 거슈먼(kal gershman)도 함께 증언했다.

미국 의회 청문회에 참석한 리차드 기어(Getty Images)

그는 이 청문회에서 “우선 '티베트에 대한 미국의 정책'을 주제로 아시아 분과위원회에서 증언을 요청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티베트 내부의 상황이 계속 중대하고 미국 의회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청문회는 시의적절한 조치이다”라고 발언했다.

수십 년 동안, 중국 당국은 티베트인, 위구르인, 파룬궁 수련자들에 대한 심각한 인권 침해로 악명이 높다. 미국 의회에서 기독교를 믿는 하원의원들이 주로 이 문제를 표적으로 삼고 있다.

2012년 12월, 의회-중국문제대책위원회(CECC)가 러셀 상원오피스빌딩에서 주최한 ‘중국의 파룬궁: 검토 및 업데이트’ 청문회에서 전문가 증인 8명이 1999년 7월 20일 이래 계속되고 있는 파룬궁에 대한 중국의 야만적인 박해에 대해 논의했다.

파룬따파(法輪大法)라고도 하는 파룬궁은 조용하고 부드러운 동작이 포함된 고대의 심신수련법으로, 진(眞)ㆍ선(善)ㆍ인(忍)의 원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영적인 수련법은 1992년 5월에 대중에 소개된 후, 건강이 크게 증진됐다는 증언이 전국적으로 잇따르는 현상으로 커다란 인기를 끌었다.

어린 파룬궁 수련자들의 연공 모습(에포크타임스)

그러나 1999년 7월 20일, 중국 공산당은 1억 명의 파룬궁 수련자들에 대해 잔혹한 박해를 시작했다.

오늘날에도 중국의 파룬궁 수련자들은 일상적으로 납치돼 불법 수감된다. 그들은 다시는 돌아오지 못한 채 고문당해 죽거나 심지어 장기가 적출돼 매매된다.

파룬궁 수련자들의 연공 모습.(에포크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동아시아 순방 중에, 비록 비공개회의에서였지만, 시진핑 주석에게 중국의 충격적이고 재앙 같은 인권 침해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어는 이날 청문회에서 티베트 문제에 미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호소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방문 당시 인권 문제를 제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물론 좋은 일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이나 틸러슨 장관은 공개적으로 티베트 인권 문제를 부각하거나 달라이 라마와의 대화 재개를 중국에 요구하지는 않았다. 이는 티베트 정책법(Tibetan Policy Act)의 규정에 맞지 않는다. 이제는 티베트 정책법이 온전히 시행되게 하고, 미국이 티베트 사람들 편이라는 사실을 중국에 납득시키기 위해 미 의회가 구체적인 액션을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리차드 기어에 대해 알면 알수록 아마 당신은 더욱더 팬이 될 것이다.

중국 전체주의 체제하에서 고통받는 무고한 사람들을 공개적으로 옹호하는 사람들이 외부에 있다는 사실, 특히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가진 연예계 인사들이 있다는 사실은 고무적인 일이다. 하루빨리 상황이 좋아지기를 바랄 따름이다.

이처럼 역풍을 맞은 사람은 리차드 기어뿐만이 아니다. 중국 당국을 화나게 함으로써 보복을 당한 5개국에 관한 동영상을 소개한다.

조셀린 니오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리차드_기어#티베트#할리우드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