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시작이 반… 새해 ‘좋은 습관’ 만들기
습관 만들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포기하지 마시라. 쉬운 방법이 있으며, 혼자서 할 필요는 없다.(가브리엘 콜 / Unsplash)

새해가 밝았다. 많은 사람이 삶의 긍정적인 변화를 찾고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단지 결심을 하는 것보다는 오랫동안 지속할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마라톤을 하려면 달리기 습관을 만든다. 소설을 쓰고 싶다면 글쓰기 습관을 형성한다. 맑은 정신을 원하면 명상 습관을 가진다.

물론, 새로운 습관을 만든다는 것이 말은 쉽지만 실천이 어렵다. 하지만 방법이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분의 삶을 변화시킬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핵심 단계를 설명하려고 한다.

습관을 만드는 단계

1. 긍정적 습관을 선택한다

나쁜 습관을 끊기보다 새롭고 긍정적인 습관을 찾을 것을 권한다. 불량식품 먹기를 그만두고 싶다면 채소를 더 많이 먹는 습관을 만든다. 우선 좋은 습관으로는 명상, 독서, 작문, 운동, 채소 섭취, 일기, 치실 등이 있다.

2. 한 번에 한 가지씩

우리 모두 지금 당장 바꾸고 싶은 습관이 많다. 그러나 내 경험상 한꺼번에 습관을 많이 바꿀수록 성공 확률은 낮아진다. 한 번에 하나씩 한다 해도 집중력과 에너지가 필요하다! 새로운 습관을 하나씩 시작하는 것이 누구에게나 최고의 전략이다.

3. 작은 단계가 성공적이다

사람들은 작은 단계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다. 작게, 정말로 작게 시작한다.

첫 주에 하루 2분간 명상한다. 일관성 있게 실천한 경우에만 일주일에 2~3분씩 늘린다.

하루에 5~10분간 달리기를 시작한다. 30분은 안 된다.

한 끼에 채소를 조금만 먹는다. 한꺼번에 전체 식단을 바꾸지 말 것.

가능한 한 작게 시작하고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을 때 서서히 늘린다. 작은 단계는 마음을 점진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며, 이것은 지금까지 가장 좋은 방법이다.

4. 알림을 설정한다

의식을 일깨우는 것은 습관을 기억하는 것이다. 잊지 마시라. 기억하고 싶은 것을 시각적으로 설정한다. 예를 들어, 채식 습관을 떠올리는 물건을 주방에 두거나 욕실 거울에 치실을 떠올리는 메모를 붙인다. 휴대전화 달력 앱의 디지털 알림도 유용하다.

5. 책임을 설정한다.

그만두고 싶을 때 당신 자신을 습관에 어떻게 묶어 둘 수 있을까? 책임이다. 지역사회 또는 소규모 팀에 가입해 책임을 져야 한다. 내가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도 있다.

6. 보상을 찾는다

정말 싫어하는 것을 하면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다. 대신, 습관을 만드는 데 약간의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예를 들어 달리기를 고생으로 생각하지 말고 야외 풍경을 즐기고, 몸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생동감을 느끼는 것 등이다. 습관을 행하는 순간순간에 주의를 기울이고 감사와 기쁨을 찾는다. 습관은 보상이 될 것이고 당신 앞에 내면의 평온이 기다릴 것이다.

7. 일관성을 유지한다.

일관성이 높을수록 좋다. 습관 만들기에 앞서 ‘나중에 할 거야’ 하는 오래된 패턴에 빠지지 말고 뭔가 하겠다고 생각했을 때 시작하는 것을 당신의 정책으로 만든다. ‘나중에 할 거야’는 당장 실천으로 대체해야 할 낡은 습관일 뿐이다.

8.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조정한다.

나는 자기 전에 매일 습관을 얼마나 잘 행했는지 검토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은 내가 더 나은 습관으로 가는 데 도움이 된다. 최소한 일주일에 한 번 검토하고 책임 팀과 함께 점검한다. 필요에 따라 조정한다. 예를 들어 습관을 잊은 경우 새 알림을 만들어 조정한다. 지키지 못할 경우, 당신 팀에 벌칙을 정해 놓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놓친 날, 10달러를 내는 것이다. 주 단위로 조정하면 습관을 더 잘 지킬 수 있다. 넘어지면 다시 시작한다.

습관 형성에 관해 도움이 필요하면 습관을 한 가지씩 바꾸는 사람이 수천 명 있는 온라인 프로그램에 참가할 것을 권한다.

레오 바바우타 (Leo Babauta)는 6권의 책을 썼다. 그는 구독자 2백만 명이 넘는 블로그 "선(禪) 습관 (Zen Habits)"의 필자며, 습관 익히기에 도움을 주는 온라인 프로그램 제작자다.

ZenHabits.net

글 레오 바바우타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습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