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겨울철 생각나는 음식들' 칼로리는 알고 먹자

입춘이 지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아직은 추운 날씨 덕분에 김이 모락모락 나는 겨울철 음식들이 우리의 식욕을 자극한다.

인체는 겨울철 체온 유지를 위해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 그래서 우리 몸은 고열량, 고지방의 음식을 원하는데, 이로 인해 살이 찔 가능성이 높다.

겨울철이면 생각나는 음식들의 칼로리를 알아보자.

호떡은 꿀맛이다.(셔터스톡)

호떡

호떡 안의 뜨겁고 달콤한 설탕 때문에 호호 불어먹으면 꿀맛인 호떡. 하지만 칼로리가 엄청난데, 보통 호떡 한 개에 250kcal이다. 순간 방심해서 몇 개 먹으면 살 찌는 소리가 들릴 것이다.

호빵

찬 바람 불면 역시 호빵이 생각난다. 단팥, 채소, 고기 등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00~300kcal로 공깃밥의 약 2/3 정도다. 역시 방심하면 안 되는 겨울철 음식 중 하나다.

군고구마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군고구마.(셔터스톡)

140g당 약 200kcal인 고구마는 구우면 수분이 증발해 당도도 높아진다. 변비에 좋고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종종 먹는데, 역시 주의가 필요하다.

우동

겨울철 뜨끈한 국물이 일품인 우동은 어떤 우동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500~700kcal다. 출출해서 먹는 순간 비만에 한 걸음 한 걸음 다가가게 된다. 한 끼 음식으로 먹을 때 좀 부족하다고 생각해 다른 음식과 같이 먹는다면, 엄청난 칼로리 섭취를 경험하게 된다. 게다가 나트륨 함량이 높은 편이라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여기서 잠깐 나트륨과 비만의 관계를 알아보자. 나트륨 섭취가 비만과 직접 연결되는 연구 결과는 없지만, 나트륨 섭취 비중이 높을수록 비만의 상대 위험도가 증가한다는 보고는 매우 많다. 게다가 나트륨은 고열량, 고지방 음식에 많이 포함돼 있다.

붕어빵

붕어빵에는 붕어가 없다.(셔터스톡)

겨울철 길거리 음식에서 역시 붕어빵을 빼놓을 수 없다. 붕어는 들어있지 않지만, 붕어빵 하나의 열량은 보통 130kcal이다. 한 봉지 사서 몇 개 먹는 순간 한 끼 식사에 버금가는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것이다.

어묵

어묵 꼬치 한 개의 열량은 보통 130kcal이지만, 길거리 분식집에서 어묵을 달랑 한 개만 먹고 나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게다가 국물과 간장에 나트륨이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 겨울철 생각나는 음식들의 칼로리를 제대로 알아 따뜻한 봄이 오기 전까지 경계를 늦추지 말자.

김인성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동#호떡#호빵#군고구마#겨울철 음식#어묵#붕어빵
관련 태그 뉴스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