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전통
한자풀이9-충성할 충(忠)

한자풀이는 한자의 진수를 소개하는 교양 콘텐츠다. 매주 한 글자씩 선택해 한자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전한다.

제9회 충성할 충(忠)

<설문해자(說文解字, 중국 한나라의 허신이 한자의 형성 과정과 뜻을 부수별로 정리한 책)>에는 '충(忠)' 자는 '마음을 다 바친다(sacrifice)'는 뜻으로 '마음 심(心)'이 의미요소다.

우선 고대 한자 '충(忠)’은 어떻게 성립됐는지 알아보자.

'忠' 자는 '中' 자와 '心' 자가 결합한 글자로 사람의 마음(心)속에 중(中) 자가 있음을 나타낸다.

본뜻은 '올곧은 마음'으로 진심을 뜻하는 한자다. 그러던 것이 의미가 변해 임금이나 나라에 대한 충성을 뜻하게 됐다.

‘충(忠)’ 자는 비교적 뒤늦게 출현했는데, 중국 전국시대 초기에 발견된 것이 가장 이른 시기다. 이때의 ‘中’자는 대체로 방위를 나타냈다가 국가(중국)를 상징하는 뜻으로 변화됐다. 더불어 새로운 정권을 지지하는 지식인들의 행동 방식을 나타내기도 한다.

유교의 중요한 도덕규범으로서 자신 및 특정 대상(국가 임금 주인 등)에 대해 정성을 다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

공자(孔子)는 조금의 속임이나 허식 없이 온 정성을 기울이는 것을 인간의 모든 행위의 근본으로 여겨 이를 ‘충신(忠信)’이라 했다.

순자(荀子)는 "군주의 명령에 거슬리더라도 군주의 이익을 위하는 것을 충(忠)이라 한다"고 언급했다.

중국에서는 특히 진한시대(秦漢時代) <충경(忠經)>이라는 책에 충(忠)의 대상은 자신에서 시작해 가정은 중간, 국가는 종착지라고 여겨 국가가 가장 크고 마지막 대상이 되고 있다.

효도하는 이는 반드시 충(忠)을 귀중하게 여기며, 군자가 효도할 때는 반드시 먼저 충성(忠誠)을 하며, 충성을 다하면 복록(福祿)에 이른다고 한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용감히 왜적에 맞서 싸운 조선 시대의 충신이었다. 충무공은 이순신 장군의 시호(사람이 죽은 뒤 업적을 기려 붙이는 이름)로 충성스러운 무인(군인)이라는 뜻이다. 

나관중이 쓴 <삼국연의(三國演義)>에 나오는 사자성어 충언역이(忠言逆耳)는 '바른말은 귀에 거슬린다. 바르게 타이르는 말일수록 듣기 싫어함'을 이른다.

또 '의불부심 충불고사(義不負心 忠不顧死)'라는 말도 있는데, 의로운 자는 배신하지 않고, 충성스러운 자는 죽음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충성(忠誠)은 참마음에서 우러나는 충정(忠情)과 정성(精誠)이라는 뜻인데, 나라 또는 임금에 바치는 곧고 지극한 마음을 이르는 것으로 많이 쓰인다. 

지금 우리 사회는 후기산업사회(post-modernism)의 특징(지식사회, 정보화 사회, 학습사회)이 나타나는 경제침체, 남북경색, 국제화, 다문화사회, 서구문화의 홍수 등으로 인해 많은 가치관의 갈등과 혼란이 빚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치관 혼란의 상황에서 특히 공동체 의식의 올바른 형성과 민족주체성의 확립 및 바른 국가관 정립을 위해 청소년들에게 생활의 바탕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회윤리가 필요한데, 개인 생활의 원리로서는 성실성을, 사회생활의 원리로서는 타인과 사랑으로 협동하는 봉사를 뜻하는 '충(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선순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