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전통
한자풀이6-예도 예(禮)

‘한자풀이’는 한자의 진수를 소개하는 교양 콘텐츠다. 매주 한 글자씩 선택해 한자에 담긴 진정한 의미를 전한다.

제6회 예도 예(禮)

사진=셔터스톡

‘설문해자(說文解字, 중국 한나라의 허신이 한자의 형성 과정과 뜻을 부수별로 정리한 책)’에는 “예(禮)는 실행한다”는 뜻으로 ‘신(神)을 섬겨서 복을 얻고자 함이다’라고 설명한다.

우선 고대 한자 '예'는 어떻게 성립됐는지 알아보자.

'예(禮)'에서 시(示)는 신을 뜻하며 굽을 곡(曲)은 곡식을 의미한다. 제사 그릇을 뜻하는 두(豆)마다 음식이 아래로 흘러내릴 정도로 가득 담아(豊) 신에게 바치는 것을 묘사했고, 이것이 신에 대한 예의(禮義)라는 것이다.

이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니 오곡이 풍성해진다’는 뜻으로, 신에게 봉헌하는 제사 의례(祭祀 儀禮)를 의미한다. 실제로 풍(豊)자는 '예'의 옛 글자라고 한다.

'예'는 추상적인 개념이라 구체적인 형상으로 표현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래서 고대 중국에서 종교, 정치, 문화의 중심이었던 '의식'을 거행할 때 사용되는 악기와 의식의 목적을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는 ‘시(示)’ 자로 '예(禮)' 자가 만들어진 것이다.

유교 전통문화에서는 "예'는 인간의 도덕성에 근거하는 사회 질서의 규범과 행동을 말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내적 도덕성을 전제로 하는 실천 행위로서 제의(祭儀, cult, rite)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공자(孔子)는 아들 백어(伯魚)에게 “예법을 배우지 않으면 설 수가 없다”며 실생활에서의 자율적 독립성을 '예'에서 확인하고 있다.

맹자는 '예'를 인간 성품의 기본적인 도덕 요소의 하나로 ‘사양(辭讓)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착한 감정이라 말한다.

순자(荀子)는 '예'를 사회질서 유지의 필요성에 의해 제정한다는 것으로 설명했다.

'예'는 사회의 변천에 따라 변해 오늘날에는 정치 제도, 사회의 전례(典禮), 윤리적인 예절의 함의(涵義)가 있어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예식(禮式)을 올린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김선순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자풀이#예도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