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영상] 우리에게 친숙한 버스, 번호와 색깔은 어떻게 정해졌나

등하굣 길, 출퇴근 길, 여행길 등 많은 경우에 우리는 버스를 이용한다. 시내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등 여러 종류의 버스를 탈 수도 있지만 맨 처음 접하는 버스는 시내버스일 것이다. 시내버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안전하게 내가 원하는 곳으로 항상 실어다 주는 참 고마운 친구다. 요즘처럼 추운 겨울날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릴 때는 사랑하는 연인을 기다리듯 손꼽아 기다려진다.

드디어 나타난 나의 버스(?) 반갑기 그지없다. 승차하고 나면 마치 안락한 내 집에 들어온 듯 편안하다. 빈자리가 있으면 반갑기만 하다. 출발지에서 종착지까지 하루 종일 왔다 갔다 하며 손님을 태워다주는데, 비가 오나 눈이오나 바람이 불 때나 언제나 구별하지 않는 충성스러운 친구다.

고맙다 버스야! 생각하며, 이 고마운 버스에 대해 몇 가지 궁금한 점을 알아보았다. 이 버스 번호는 어떻게 정해지지, 버스 색깔은 어떤 의미일까 하는 등이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서울 지역의 버스를 살펴보니,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었던 것이다. 

▲파란색 버스 : 간선 버스

간선버스는 시 외곽과 도심, 부도심 등 다양한 서울 지역을 연계하는 버스. 비교적 신속하고 시간 간격이 잘 맞는다는 특징이 있다.

▲초록색 버스 : 지선 버스

지선버스는 간선버스나 지하철로 갈아타기 위해 이동하는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버스.

▲빨간색 버스 : 광역 버스

광역 버스는 수도권과 도심을 연계하는 버스. 이 버스를 이용하면 시와 시를 넘나드는 아주 긴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노란색 버스 : 순환 버스

순환 버스는 도심과 부도심 내에서 짧은 거리를 운행한다.

▲버스번호는 크게 3부분으로 이루어졌다.

- 맨 앞번호는 출발권역 / 두번째는 도착권역 / 맨 마지막은 일련번호로 구성돼 있다.

- 광역버스는 맨 앞자리가 광역번호 / 그 다음이 출발권역 / 마지막은 일련번호다. 

- 순환버스는 2자리로 권역번호와 일련번호로 이루어졌다.

김미래 기자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버스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