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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정자' 위한 6가지 체크사항
  • 팀 주엘(Tim Jewell), 헬스라인
  • 승인 2018.11.08 08:55
사진=셔터스톡

생식능력 이상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감정과 관계에 미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남성의 정력, 혹은 ‘남성성’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요즘 들어 정자 건강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2017년 4만3천 명가량의 남성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전 세계적으로 정자 수가 1973년에서 2011년 사이에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자의 건강에 신경 쓰는 것은 가족을 이루는 데 아주 중요한 첫걸음이다.

정자 건강이 중요한 이유

불임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다. 미국 국립 의학도서관에 따르면 불임의 원인 중 3분의 1은 남성에게 원인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건강한 정자의 중요성은 수태 과정만큼 중요한데, 정자의 질이 전반적인 임신 과정과 아기의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쥐 실험에서 수컷 쥐의 스트레스와 비만이 정자를 통해 전달되는 유전자를 변형시켰으며, 새끼 쥐의 과체중과 스트레스 유발 가능성을 더 높였다. 인간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건강한 정자란

단위 부피당 수량: 건강한 정자 수는 정액 1mL에 약 1500만 개 이상이다. 많을수록 임신 확률이 더 높아진다.

운동성: 모든 정자가 효과적으로 움직이지 않아도 정상이다. 40% 또는 그 이상만 활동하면 임신할 수 있다.

모양: 건강한 정자에는 둥근 머리와 길고 강한 꼬리가 있다. 모양이 좋은 정자가 임신 확률이 더 높다.

정자의 건강을 결정하는 몇 가지 요소를 잘 통제하면 정자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1. 잘 먹어야 한다

당신이 먹는 음식이 당신의 몸을 만들고, 정자도 만든다. 정자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좋은 영양소와 나쁜 영양소가 있다.

가공된 육류, 곡물, 유제품, 과자, 스낵 및 피자로 구성된 서양식 음식을 먹는 사람들은 특히 닭, 생선, 채소, 과일, 통곡물을 많이 먹는 사람들과 비교해서 정자 운동성에 영향을 받는다.

가공식품을 줄이고 살코기와 자연식품을 많이 먹고 비타민을 챙긴다.

비타민 B-12: 이 강력한 비타민은 고기, 생선, 유제품에 들어있다. 그것은 몸 전체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특히 비타민 B-12는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로 인한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정자를 보호한다.

비타민 C: 비타민 C가 풍부한 오렌지, 딸기, 감자, 토마토, 시금치를 많이 먹으면 정자 수가 증가하는데, 2달 뒤 2배까지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견과류: 견과류는 오랫동안 성생활에 도움이 된다고 믿어져 왔는데, 실제 과학 연구가 이를 뒷받침해준다. 2018년 남성 11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14주 동안 아몬드, 호두, 헤이즐넛을 많이 섭취한 집단의 정자 수가 16% 증가했다.

리코펜: 토마토와 수박에 풍부한 붉은색을 띠는 리코펜은 DNA에 손상을 입히고 정자를 손상할 수 활성산소종(ROS)을 줄일 수 있다. 연구 결과 리코펜을 하루 4~8mg 섭취하면 정자 수와 운동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규칙적으로 운동하되 과도한 운동은 피한다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정자의 양, 움직임 및 모양을 변화시킬 수 있다.

2005년 연구에서 활동도가 낮으면서 높은 체질량 지수(BMI)를 지닌 사람들의 정자 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테스토스테론 수치에도 영향을 미쳐 성 기능을 저하할 수 있다.

운동과 체중 감량은 단 몇 주 안에 정자 수와 질을 향상할 수 있다. 20분 걷기, 팔 굽혀 펴기 몇 번, 또는 정원 일 등을 통해 호르몬, 엔도르핀 분비 및 혈액 순환이 향상해 성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지속해서 움직이되 지나치지 말아야 한다. 특히 자전거, 조깅 및 등산과 같은 격렬한 신체 활동은 정액의 질 저하와 관련이 있다. 이것은 격렬한 움직임과 자전거 안장으로 고환이 상처를 입었거나 스트레스로 호르몬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2003년 한 연구에서는 고산지대에 장시간 노출된 수컷 쥐들도 정자 수가 적은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3. 속옷은 사각이 좋을까 삼각이 좋을까?

요점을 말하자면 속옷은 취향대로 뭘 입더라도 괜찮다.

2016년 연구에서는 속옷 유형과 정자 수는 차이가 없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2018년도 한 연구에서는 사각팬티를 착용한 남성은 삼각팬티를 착용한 남성보다 정자가 17% 많아서 흥미를 끌었다. 다만 바지 또는 속옷의 소재나 유형이 정자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제대로 측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또 연구자들은 삼각 속옷을 입으면 체온으로 고환이 따뜻해져서 정자를 생산하는 난포 자극 호르몬이 더 많이 나온다고도 주장한다.

4. 술이나 카페인을 마시기 전에 생각하자

2017년 약 2천 명이 참여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탄산음료와 청량음료에 함유된 카페인은 정자 DNA에 손상을 주어 정자 수를 줄일 수 있다.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커피, 에너지 음료 또는 탄산음료)를 하루 3컵 이상 마시면 유산의 위험이 커진다. 여성이건 남성이건 누가 마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남녀가 둘 다 마시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연구 결과 카페인 하루 2잔은 안전하다고 한다.

술도 너무 많이 마시면 안 된다. 2014년 연구에서 일주일에 5단위(맥주 1100mL, 와인 730mL, 증류주 200mL) 이상 알코올을 섭취하면 정자 수와 운동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술을 많이 마시면 미치는 영향은 더욱 커진다. 

2017년 1만6천 명이 넘는 남성을 조사한 결과에서 알코올이 정자의 양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술에 대해서는 더 논쟁할 필요가 없다. 일주일에 5단위 이하로 술을 줄이도록 하자.

5. 보충제

정자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음식을 통해 여러 가지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며, 보충제도 고려할 수 있다.

정자 건강을 위한 보충제

비타민 C(정자 수 증가 및 운동성 강화), 비타민 D(테스토스테론 강화), 아연, 아쉬와간다 뿌리 추출물(정자 수 증가 및 운동성 강화), 코엔자임 Q10(정액 질 향상)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의약품처럼 보충제의 품질이나 순도를 규제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적절한 복용량에 관해 의사와 상담하고, 보충제가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과 상충하지 않는지 문의하도록 하자.

6. 특정 화학 물질을 피한다

호르몬을 파괴하는 화학 물질은 직장 등의 공기 중이나 개인위생 용품에도 숨어있다.

질병 통제 센터 사이트에 올라있는 생식 기능을 위협하는 화학 물질은 정자 수, 운동성 및 모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납: 파이프, 페인트, 흙 및 먼지, 특히 오래된 집 또는 근처에서 발견

스티렌 및 아세톤: 플라스틱 접시, 포장재, 절연재 및 일반 건축 자재에서 발견되는 플라스틱

수은 증기: 산업용 에어로졸 및 금속 먼지에서 발견

디아브로모클로로프로페인: 일부 살충제 및 연구 시설에서 발견

이 화학 물질 대부분은 공장이나 다른 중공업 작업장에서 고농도로 발견된다. 그러나 일부는 집안에서 발견되며 비누, 세안제 및 플라스틱 용기의 성분이기도 하다.

실천할 수 있는 것들

소모품 혹은 기타 제품을 살 때 재료를 확인한다. 이러한 화학 물질을 포함한 모든 제품을 천연 제품으로 교체한다. 또 플라스틱 품목을 유리, 스테인리스, 실리콘 또는 생분해성 플라스틱과 같은 대체품으로 교체한다.

효과를 확인하려면?

식이 요법이나 생활 습관을 바꾸기 전에 의사와 상담한다. 효과를 확인하려면 바꾸기 전후의 정자 수를 측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결정을 배우자와 함께한다. ‘남성 다운’ 느낌이 부족해서라거나 정자 수가 성 기능을 좌우하기 때문이 아니다.

이러한 소소한 변화와 기술의 도움으로 원만하게 가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팀 주엘 은 캘리포니아주 치노 힐스에 거주하는 작가, 편집자이자 언어학자다. 그의 연구는 헬스라인 (Healthline)과 월트 디즈니 컴퍼니 (The Walt Disney Company)를 비롯한 많은 주요 건강 및 미디어 회사에서 출간됐다. 이 기사는 Healthline.com에서 처음 게시됐다.

팀 주엘(Tim Jewell), 헬스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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