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어린이 창업자가 말하는 기업가 정신
  • 바버라 단자(Barbara Danza) 기자
  • 승인 2018.11.05 11:07
강아지를 씻기는 어린이 기업가.(셔터스톡)

‘어린이 창업' 저자 마크 큐반, 션 파텔과 이안 멕큐를 만나다.

창업 관련 리얼리티 쇼 ‘샤크 탱크’에 출연하는 투자자 마크 큐반은 어린이 기업가 션 파텔, 이안 맥큐와 팀을 이루어 어린이들에게 기업가가 되도록 장려하는 새로운 책을 냈다.

‘어린이 창업 : 어떻게 기업가가 될 수 있는가’는 기업가의 정의부터 시작해 젊은 독자에게 기업가 정신의 기본을 소개하고 자신의 사업 아이디어를 내고 시작하도록 독려한다.

파텔은 프렙 엑스퍼트(Prep Expert)의 창립자다. 이 회사는 2016년에 ‘샤크 탱크’에서 큐반과 거래를 성사시킨 온라인 테스트 준비 회사다. 맥큐는 청소년 기술 캠프를 운영하는 스파크 스킬(Spark Skill)의 설립자다.

에포크 타임스는 이 공동 저자들에게 그들의 기업가적 경험과 아이들의 기업가 정신을 장려하는 방법에 관해 질문했다.

에포크 타임스: 몇 살에 기업가가 되기 원했나?

파텔: 저는 어렸을 때 늘 사업가였지만 (예 : 초등학교에서 포켓몬 카드 판매) 오랫동안 기업가가 될 생각을 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기업가’가 무엇인지 몰랐기 때문이다. 아무도 말해주지 않았다! 그게 우리 책 ‘어린이 창업(Kid Start-Up)’의 요점이다. 아이들에게 기업가가 되는 것은 직업의 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마치 의사, 변호사, 소방관이 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과 같다.

맥큐: 저는 아이였을 때 운좋게도 많은 기업가를 만났고, 그 결과 저는 5학년 때부터 사업가가 되고 싶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기업가와 접촉하는 것이 아이들과 부모 모두에게 결정적으로 중요하다고 믿는다. ‘Kid Start-Up’은 어린이부터 투자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의 학생들에게 그들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기업가들의 이야기를 공유했다.

에포크타임스: 부모님이 기업가가 되려는 야망을 장려한 적이 있다면 어떤 면이었는지?

파텔: 사실 부모님은 내가 어렸을 때 기업가적 야심을 좌절시키신 셈이다. 초등학교 때 포켓몬 카드를 교환하지 않고 팔았다는 것을 알고, 아빠는 매우 화가 나서 못 하게 했다. 아빠는 ‘진짜 직업’을 가지려면 학업에 집중해야 한다고 하셨다. 나이가 들면서 다른 사업에 성공하기 시작했을 때, 비로소 기업가가 내가 추구할 수 있는 합법적 직업 경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맥큐: 부모님은 언제나 나의 기업가적 야망을 지지해주신다. 저를 다른 기업가들과 연결하고, 함께 초보 창업자 관련 리얼리티 쇼 ‘샤크 탱크’를 보았고, 나중에는 어린이로서 기업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법적 및 규제적인 측면을 탐색하도록 도와주셨다.

에포크타임스: 자녀에게 기업가 정신이 있는지 부모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파텔: 자녀가 판매에 소질이 있다면 그들은 타고난 기업가다. 그렇지 않다하더라도, 판매기술은 배울 수 있고, 시간은 충분하다.

맥큐: 질문을 많이 하거나, 과제를 완성하면서 창의적 방법을 찾거나 물건을 팔거나 만드는 것을 즐기는 어린이는 기업가의 소질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면 알 수 있다. 우리가 직면한 공통적 문제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누구에게 판매할 수 있는가?

에포크타임스: 자녀가 창업에 관심을 표명할 때 부모가 취해야 할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일까?

파텔: 판매를 도와주면 된다. 판매를 약간 도와주면, 그들은 판매가 진짜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맥큐: 부모님이 처음 몇 번 판매를 도와주시면 좋다. 이런 판매가 취미와 사업을 차별화하는 요소다. 자녀의 비즈니스를 친구, 가족 및 적극적인 교사와 공유하고 그들이 안전하게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에포크타임스: 오늘날 유명한 몇몇 기업가들이 말하기를 학교는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을 위한 곳이 아니라고 한다. 아이가 기업가가 되는 쪽으로 기울어질 경우 학부모가 기업가 정신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파텔: 아니다. 기업가 정신과 학교는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 학교는 쓰기, 읽기, 회계, 경제, 금융, 마케팅 등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는데 필요한 훌륭한 기술을 가르친다. 또 기업가 정신은 훈육, 자기 통제, 시간 관리 등 성공적인 학생이 되는 훌륭한 기술을 배울 수 있고, 어린이들은 성공적인 기업가와 학생이 될 수 있다!

맥큐: 학부모는 학교를 기업가 정신을 보완하기 위한 곳으로 봐야 한다. 대부분 기업가에게 높은 학력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합리적인 수준의 교육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하고 비즈니스 영업 인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에포크타임스: 모든 부모가 자녀들의 기업가 정신을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파텔: 그렇다! 더 많은 아이가 기업가가 되도록 격려한다면 우리는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문제 해결, 그것은 위대한 기업가가 하는 것이다.

맥큐: 당연하다! 자녀가 또 다른 진로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해도, 자기효능감 및 판매력 등 기업가 정신을 키우는 것은 학교, 직장 및 인생의 여러 측면에서 유용하다. 기업가를 직업으로 삼기로 했다면 그것은 대단한 일이지만, 어린 시절부터 사업을 시작해서 얻게 되는 긍정적 결과가 오직 기업가가 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없다.

에포크타임스: 어린이 사업가로서 가장 큰 이점은?

파텔: 일찍 실패할 수 있다. 실패는 기업가 정신의 필요악이다. 나이가 들었을 때보다 어릴 때 실패하는 것이 낫다. 어린이 기업가로서 더 많이 실패하고 배우면서 성공한 성인 기업가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맥큐: 기업가가 되는 가장 어려운 부분은 성공을 달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어린이 기업가에게 가장 큰 이점은 실패하고 배우고 성공할 시간이 더 많다는 것이다!

에포크타임스: 부모님이 당신의 벤처 기업에서 맡은 역할이 있는가?

파텔: 있다. 어렸을 때와 달리 지금은, 부모님이 기업가 정신을 진정한 진로로 생각하기 때문에 기업가 정신을 매우 지지한다. 부모님은 세금 및 기타 비즈니스 서류 등 나를 많이 도와주신다.

맥큐: 부모님은 커리큘럼 개발 및 여름 캠프 회사인 스파크 스킬(Spark Skill)의 법적 측면을 도와주신다.

바버라 단자(Barbara Danza) 기자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어린이창업#션파텔#이안멕큐#기업가정신
관련 태그 뉴스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