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땅콩 알레르기 가진 아이 낳을 확률 낮추려면...오히려 견과류 먹어야
사진=셔터스톡

1997년에서 2008년 사이에 땅콩 알레르기 환자 수가 세 배 이상 증가했다.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25~40%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다. 선진국에서 식품 알레르기가 급격히 증가한 이유는 확실치 않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어머니가 임신 중에 견과류를 먹으면 아이에게 오히려 땅콩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을 수 있으며 실제로 반대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이 연구는 여성 간호사에 관한 대규모 연구 데이터를 사용해, 견과류를 먹지 않았거나 땅콩 알레르기가 없는 8205명의 산모와 1990~1994년 사이에 태어난 그들의 자녀를 추적했다. 참가자 중 140명에게서 땅콩 또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발견됐다.

나이, 인종, 출생 계절, 흡연 및 채소 과일 섭취량 등의 요소 외에 월 5회 이상 견과류를 먹은 산모의 아기는 한 달에 한 번 이하 견과류를 먹은 산모의 아기와 비교해 땅콩 알레르기가 70% 적었다.

보스턴 어린이 병원 알레르기 전문의 마이클 C. 영 박사는 "식이 요법과 알레르기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줬다. 하지만 원인과 결과로 보지는 않는다"며 "이전에 여성들은 임신 중 땅콩을 먹으면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를 낳을 수 있다고 우려했지만 우리 자료는 이 우려를 해소해준다. 임신한 여성은 아기에게 땅콩 알레르기가 있을지 모른다는 두려움 없이 땅콩을 먹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질병 통제 센터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1997년과 2011년 사이에 음식 알레르기가 50% 증가했다. 우유, 달걀, 땅콩, 견과류, 콩, 밀, 생선과 조개가 전체의 90%를 차지한다. 음식에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다른 알레르기 또는 천식 발병 소지가 2~4배 더 높다.

이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위생 가설’과 비슷한 이론을 제공한다. 이 이론은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벌레 등 흙으로 접촉하는 생물체가 아이의 면역 체계의 건강한 발달에 결정적이라고 결론지었다.

아이들이 특정 음식과 접촉하지 않으면 실제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크다. 그리고 아이가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다른 알레르기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

사라 노박은 디스커버리 헬스의 건강 및 식품 정책 전문가다. 그녀의 글은 여러 매체에 소개됐다. 이 기사는 Naturally Savvy에 처음 게시됐다.

사라 노박(Sara Novak)  

<저작권자 © 에포크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땅콩알레르기#임신중#견과류섭취
관련 태그 뉴스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