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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하루 3잔 이상 20년간 마시면?...노년에 수면 질 저하
  • 방지유 기자
  • 승인 2018.10.08 15:44
사진=셔터스톡

하루에 3잔 이상의 커피를 20년간 마시는 사람의 경우 노년에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8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 연구팀은 커피 섭취가 사람의 수면과 리듬을 조절하는 뇌 속 솔방울샘(송과체·松果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솔방울샘은 머리의 가운데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사람의 생체 리듬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멜라토닌을 만들고 분비한다. 빛에 노출되는 낮에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하고, 반대로 밤에는 분비가 활성화되면서 수면에 이르게 된다. 즉, 낮이 되면 일어나고 밤에는 졸리고 체온이 떨어지는 등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

이번 연구는 연구팀이 무작위로 선정한 성남지역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 16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일일 평균 커피 소비량과 평생 커피 소비 지속 시간을 곱해 ‘평생 누적 커피 소비량’을 계산하고, 이에 따라 54명씩 3개 그룹으로 나눴다. 각 그룹의 하루 평균 커피 섭취량은 각각 3.06잔, 1.3잔, 0.64잔이었다.

이후 그룹별로 고화질 자기공명영상(MRI)을 촬영하고, 수면의 질 척도(PSQI) 검사를 통해 솔방울샘의 부피와 수면의 질을 평가했다.

그 결과 커피 섭취량이(하루 평균 3잔 이상씩, 20년 이상 마신 경우) 많은 그룹의 솔방울샘 평균 부피는 약 70㎣로, 섭취량이 그보다 적었던 두 그룹(약 90㎣)보다 20% 이상 작았다.

또 솔방울샘의 크기가 줄어들수록 수면의 효율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장기간 커피를 과다 섭취할 경우 솔방울샘에 영향을 미쳐 노년기에 수면의 질이 나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기웅 교수는 “장기적 관점에서 커피 소비와 수면의 관계를 처음으로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커피의 어떤 성분이 솔방울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지, 요즘 소비량이 급격히 늘고 있는 다양한 카페인 함유 음료가 송과체나 수면에 장기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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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하루3잔#노년#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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