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교육
‘실패’에서 배우는 교육법
  • 조동주 기자
  • 승인 2018.08.09 10:13
실패는 성공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셔터스톡) 

모든 학부모와 교사들은 아이가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사람이 되도록 다양한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결과에 상관없이 ‘경험을 통한 배움’의 기회는 아이들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된다.

예전부터 ‘긍정적인 교육 모델’을 지향하는 어른은 자녀에게 학교나 사회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 실수 없이 하라고 가르친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들이 비록 실수하더라도 다양하게 시도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 아이가 올바른 해결책을 찾는 과정을 묵묵히 지켜보는 교육 방식이 필요하다.

쓰쿠바 대학은 학생들이 다른 사람과 독립적으로 지낼 수 있도록 획일적인 반복 활동을 줄이고, 개인 맞춤형으로 다양한 과외 활동과 수업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는 곧 "실패를 통해 배우다"라는 체험 교육을 일본 경제 뉴스 BP와 협력하기도 한다.

체험 활동 수업 방식을 간단히 소개한다. 야마나시현 고원 뒷정리를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맡기고 정리가 끝나면 자유 시간을 주었는데, 일련의 과정을 어른들은 옆에서 지켜 보고만 있었다. 학생들은 자유 시간에 송원 호수 역을 가기로 협의했다. 그들은 호수가 있다는 생각으로 낚시 도구까지 챙겼다. 호수를 찾으려고 많은 시간을 헤매던 학생들은 결국 호수를 발견하지 못한 채 어떤 학생은 모자를 잃어버리기도 했다. 모자를 찾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했고, 도시와 다르게 전차 운행 횟수가 적은 지역이라 돌아올 때 많은 시간이 걸렸다. 학생들은 이번 실패를 경험함으로써 정확한 정보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다.

어른들은 보통 결과에 대해 평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교육에서는 결과 여부에 상관없이 아이가 열심히 학습하는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면 상을 주는 것이 좋다.

너무 긍정적인 교육 모델을 지향하는 시대에, 누구나 다 완벽한 게 아니고 실수나 실패가 성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는커녕 도리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조동주 기자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패#과정#성공#긍정적#교육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