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문화
말의 가격이 10배 차이 난 이유는?
사진=셔터스톡

한번은 백락이 진목공의 두 아들 진강공(秦康公), 공자홍(公子弘)을 위해 나이와 체형이 완전히 같은 말 두 마리를 대신 사주었다. 두 마리의 말은 외견상 모두 체격이 건장했고 혈기가 왕성했다. 한 마리는 순백색이고 다른 한 마리는 갈색이었는데, 흰색은 2000냥이지만 갈색은 200냥에 불과했다.

진목공은 두 마리 모두 마음에 들었으나, 두 말의 가격이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했다. 하지만 백락은 말을 보는 눈이 매우 정확했기 때문에 진목공은 더 물어보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두 아들에게 한 마리씩 골라 달려보라고 했고, 두 아들은 신이 나서 말을 골라 타고 채찍질을 했다. 그 순간 두 말은 앞다투어 밖으로 달려갔다.

달리고 달려 말들은 초원을 지나게 되었다. 진강공이 타고 있는 갈색 말은 달리다 말고 자꾸 풀을 뜯으러 고개를 숙였다. 하지만 공자홍이 타고 있는 백마는 뒤돌아보지 않고 달려 두 사람의 거리는 점점 멀어졌다.

진강공이 타고 있던 갈색 말은 풀을 먹고 있던 다른 말 옆에서 비비적대느라 아무리 채찍질을 해도 앞으로 나가지 않았다. 어쩔 수 없이 진강공은 말고삐를 움켜쥐고 억지로 말을 끌어내 왔다. 이에 반해, 백마는 끝까지 종점을 향해 달렸다.

백락은 진목공에게 “말은 겉모습만 봐서는 안 되고 내면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백마는 주변 환경에 한눈팔지 않고 앞으로 달릴 수 있으나, 갈색 말은 유혹에 넘어가 중도에 그만두었습니다. 흰말이 왜 10배나 비싼지, 이제 알 수 있겠지요?”라고 말했다.

사람들은 종종 길이 멀면 말의 능력을 알 수 있고, 시간이 길어지면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우리 인간들도 어떤 사람은 백마와 같이 일을 처리함에 명예욕에 흔들리지 않지만, 어떤 사람은 갈색 말과 같이 유혹에 빠지는 바람에 종종 중도에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드문 일은 아닐 것이다.

NTD TV  NTD TV의 다른기사보기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