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내 몸속 일기 예보, 관절 통증
  • 김선순 기자
  • 승인 2018.07.03 07:25
사진=뉴시스

올해도 장마가 시작됐다. 맑고 따뜻한 날에는 훨씬 통증이 덜하다가도 장마철만 되면 '뼈마디가 쑤시고 아프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는 류머티즘성 관절염뿐 아니라 관절의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 골관절염, 전신의 관절통과 근육통을 호소하는 섬유근육통 질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공통된 현상이다.

의학계에서는 이를 근거로 저기압, 고습, 저온이 관절 통증을 악화시킨다고 인정한다. 류머티즘성 관절염의 주된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지만, '면역력 이상'으로 보고 있다.

부적절한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환자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 종류와 지속 시간에 대해 전문의에게 상세한 처방을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관절염에 좋은 운동으로 수영, 걷기, 자전거 타기, 요가 등을 추천한다. 수영이 힘들면 물속에서 하는 수중 에어로빅도 있다. 특히 물속 걷기, 실내자전거 타기, 서서 타는 자전거(싸이클런) 등이 도움 된다. 근력운동도 자신의 체중만을 이용하거나 작은 모래주머니, 베개 등을 이용해 뼈를 직접 잡고 있는 내부 근육을 먼저 강화하고 차차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반면 관절염 환자들이 주의해야 할 운동은 조깅, 등산, 계단 오르내리기, 줄넘기 등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손빨래나 물걸레질을 하느라 쪼그리고 앉는 것이나 오랫동안 서 있는 것, 양반다리로 앉는 자세 등도 관절에 무리가 가므로 삼가는 것이 좋다.

운동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5~10분 운동 후 휴식하고 반복해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뼈와 관절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한다.

* 류머티즘성 관절염 예방에 효과 있는 콜레스테롤 저하제

* 뼈와 관절에 좋은 글루코사민

* 관절 건강보조제인 디메틸설폰

* 초록잎홍합 추출 오일복합물

* 비타민 D

-비타민D가 풍부한 달걀노른자. 비타민 D 섭취량이 많은 사람이 적은 사람에 비교해 류머티즘성 관절염 위험이 3분의 1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앨라배마 대학 연구팀이 55~69세 여성 3만 명을 대상으로 11년간 연구한 결과이다. 연구팀은 성인들이 하루에 비타민 D 권장량 400IU를 꼭 섭취할 것을 권장했다.

메디소비자뉴스에서는 류머티즘 관절염에 좋은 33가지 식품으로 자두, 자몽, 포도, 블루베리, 바나나, 석류, 망고, 복숭아, 사과, 통오트밀, 통밀빵, 벼, 옥수수, 호밀, 보리, 수수, 사탕수수, 카나리아 종자, 심황, 생강, 올리브 오일, 생선기름, 녹차, 요구르트 등을 꼽았다.

김선순 기자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절통증#일기예보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영상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영상
  • 1
  • 2
  • 3
  • 4
  • 5
여백
포토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