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운전중 트럭이 가까이 있을 때 ‘차선 변경 STOP’

초보 운전자가 처음 운전대를 잡았을 때 트럭 가까이 접근하지 말라고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대형 트럭은 충돌 위험이 크다

트럭은 운전자들이 부주의해서가 아니라 트럭의 구조적 특징 때문에 충돌 위험이 크다. 일반 차량보다 주변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고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트럭 차체가 길고 커서 제동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해마다 미국에서 발생하는 트럭과 버스 교통사고가 4천 건에 이른다고 한다.

대형 차량의 구조적 특징을 모르는 사람들은 버스나 트럭이 무법자처럼 달린다고 비난하기도 하지만, 교통사고 유발 책임자의 72% 이상이 승용차 운전자의 판단 착오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사고의 원인으로는 주로 승용차 운전자의 꼬리 물기, 위험한 차선변경, 그리고 과속 운전 등이다.

무리한 차선 변경이 교통사고로 이어지다

소개된 영상을 살펴보면 한 트럭이 파란색 SUV 차량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운행하고 있다. 그런데 검은색 승용차 한 대가 트럭과 SUV 사이에 끼어들었다. 하지만 앞 차량과 비교적 거리를 두었기에 추월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문제는 그다음 차량에서 발생했다. 차간 거리가 불충분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한 것이다.

YouTube | Speed Society

당시 앞차와의 간격은 급제동에 필요한 거리밖에 없는데도 검은색 폭스바겐 차량은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했다.

YouTube | Speed Society

트럭 운전자는 황급히 차선까지 바꾸며 충돌을 피하려 했지만 소용없었다. 이어 2차선에서 달리던 또 다른 트럭과 충돌한 폭스바겐 차량은 이내 블랙박스 화면에서 사라졌다.

해당 승용차는 방향지시등만 켠 채 무리하게 차선 변경을 시도하다 두 트럭 사이에서 접촉사고를 냈다.

YouTube | Speed Society

어떤 상황에서도 무리하게 차선을 변경하면 안 된다. 만약 사고를 유발한 승용차 운전자가 좀 더 기다렸더라면 영상과 같은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YouTube | Speed Society

다행히 영상 끝 부문에서 충돌한 두 차량 모두 안전하게 정차하는 거로 보아 부상자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YouTube | Speed Society

다음은 도로 위에서 트럭을 만났을 때 운전자들이 알아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이다.

1. 트럭의 사각지대는 일반 차량 보다 훨씬 광범위하다.

2. 트럭은 급제동이 어렵고 정차에도 긴 거리가 필요하다.

3. 트럭을 추월할 때는 빠르고 신속하게 해야 한다.

4. 트럭 앞에서 차선 급변경(불법 추월 행위)은 금지해야 한다.

도로 위를 달리는 운전자 모두 누군가의 가족이라는 점을 생각하며 안전운전을 해야 한다.

NTD TV  NTD TV의 다른기사보기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선변경#트럭#사고
여백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