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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
  • 박정수기자
  • 승인 2018.03.27 11:06
사진=shutterstock

만성질환인 당뇨병 환자는 특히 식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섬유질, 항산화 성분,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는 게 좋다.

구체적으로 당뇨병에 좋은 식품과 그 성분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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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로콜리

브로콜리와 케일, 꽃배추, 양배추 등은 모두 설포라펜(Sulforaphane)이라는 항염증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설포라펜은 혈당량을 조절하고 당뇨병에 취약한 혈관을 보호한다. 브로콜리는 열량과 탄수화물은 적지만 영양소와 비타민C, 철분 함량은 많다.

2. 콩

콩은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가게 한다. 캐나다의 한 연구에 의하면, 매일 콩 한 컵을 포함한 식이요법 식단을 먹었더니 콩이 포함되지 않은 식이요법 식단을 먹었을 때보다 혈당과 혈압이 더 내려갔다.

콩은 저렴해서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빨강·검정·초록 콩을 볶은 뒤 가루를 내어 우유에 타 마시면 몸에 좋은 건강 영양식이 된다. 차나 죽으로 섭취할 수도 ​​있다.

3. 시금치

'마그네슘의 보고' 시금치는 인슐린을 사용하여 인체의 혈당을 낮추는 등 혈당 관리에 효능이 있다. 또한 비타민 K, 엽산 등 다른 중요한 영양분도 풍부하다

4. 견과류

호두와 아몬드는 심혈관 질환에 좋다. 감마리놀렌산이라는 불포화 지방이 혈당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해 당뇨병과 심장병을 예방하거나 발병을 늦추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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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오트밀

귀리와 같은 곡류는 인슐린 민감도를 높이는 섬유질이 많아 혈당 조절에 좋다. 귀리는 섬유소가 체내에서 용해되고 팽창하는 베타글루칸(β-glucan) 형태로 함유되어 탄수화물의 분해·흡수를 늦추어 혈당을 조절한다. 귀리가 혈압, 콜레스테롤 및 공복 인슐린 수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6. 유제품

유제품은 뼈에 칼슘과 비타민 D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배고픔을 예방하는 단백질을 제공한다. 우유, 치즈, 요구르트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당뇨 발병 위험을 줄이므로 다양한 유제품을 먹는 게 좋다.

하버드대학교(Harvard University)와 터프츠 대학교(Tufts Universit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버터 치즈 우유를 먹었을 때의 포만감은 당뇨의 원인이 되는 달고 열량이 높은 식품을 덜 섭취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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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아마란스

아마란스는 당뇨 조절을 돕는 식물 영양소가 풍부하다. 특히 식물성 스콸렌ㆍ폴리페놀ㆍ토코트라이에놀 등 항산화 및 항암 성분이 다량 함유돼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

8. 구아바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고 당뇨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일부 연구에서는 구아바가 당분이 몸속으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9. 비터멜론(bitter melon)

비터멜론은 박과의 한해살이풀에 속하며 여주라고도 한다. 혈중 포도당 농도를 낮추고 인슐린과 같은 폴리에틸렌 활동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당뇨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비터멜론은 공복에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게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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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토마토

토마토의 대표 성분인 리코펜은 심장에 좋고 혈압을 낮춰 당뇨병으로 인한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인다. 토마토는 비타민 C, A, 칼륨, 열량이 풍부하다. 리코펜은 최근에 베타카로틴보다 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다고 알려지기도 했다.

 

박정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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