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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중 감량에 좋은 ‘검은콩 음식’
  • 장 징 기자
  • 승인 2018.03.19 13:16

현대인은 대부분 과체중 문제로 고민을 한다. 건강뿐 아니라 체형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여성은 특히 더 그렇다. 그런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식품이 검은콩이다.

한마디로 검은콩은 다이어트에 좋은 건강식이다. 검은콩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라는 물질이 체내 지방을 제거하고 체중을 줄이면서 산화를 예방한다.

또한, 검은콩에는 알부민(단백질)과 비타민 A, B, C, 그리고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한, 라이신, 메싸이오닌,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등의 필수 아미노산 함량도 매우 높다.

체중을 감량하면서 건강하기를 원한다면 검은콩을 적당량 섭취하는 게 좋다. 물론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아래에 검은콩 음식과 조리방법을 소개한다.
 

 

1. 검은콩 음료

검은콩 음료.

검은콩 음료는 조리방법이 간단하고 만드는 방법도 쉽다. 검은콩 100g을 냄비에 넣고 물 2L를 붓고 30분-1시간 정도 삶는다. 콩이 익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서서히 삶는다. 충분히 익은 콩을 갈아 체로 밭쳐 콩물을 따로 분리한다. 거기에 과일이나 채소를 넣고 다시 끓이면 효능 만점의 음료가 된다.

검은콩 음료는 식사 1시간 전에 200mL(한 컵) 정도를 마신다.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식사 대용으로도 좋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2. 검은콩 현미 죽

검은 쌀죽 슬라이스. (사진=facebook.com)

현미로 조리한 검은 콩죽은 점심때 먹으면 체중 감량을 유지하는 데 좋으며, 식사가 간편하여 특히 직장인들에게 한 끼 식사로도 좋다. 현미와 검은콩을 넣어 만든 죽은 위와 장을 위한 식이요법으로, 체중 감소에 도움을 주며, 콩으로만 식사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설사나 복통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만드는 방법은 물에 불린 검은콩 1컵을 갈아 냄비에 담고, 거기에 현미 ​1컵을 넣고 물을 적당량 부어 끓이는데, 되도록 불을 낮추어 서서히 끓이면 된다.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처음 3일은 밥을 줄이고 검은콩 현미 죽으로 보충한다. 쌀 전분과 비교하면 죽 전분이 훨씬 적지만 영양분은 충분하고 피로를 느끼지 않는다. 채소와 과일을 곁들여 먹어도 좋다. 3일 후에는 닭가슴살과 고기, 생선을 함께 먹으면서 밥은 소량으로 줄인다.
 

3. 검은콩 옥수수 수프

검은콩과 연한 옥수수로 만든 수프 (사진=thegioingucoc.com)

검은콩 적당량을 씻어 푹 삶아두고 냄비에 식물성 기름을 조금 두르고 마늘 양파 당근을 볶다가 충분히 익으면 삶은 검은콩과 연한 옥수수를 넣고 끓이면 훌륭한 수프가 된다.
 

4. 검은콩 두부 요리

 

두부는 깍두기처럼 잘라서 튀김을 한다. 한 시간 정도 불린 검은콩을 부드러워질 때까지 삶은 다음 거기에 튀긴 두부를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부어 다시 끓인다. 간은 소금으로 한다.

콩은 소화가 잘 안 되는 식품이라 고온에서 삶다가 약한 불로 서서히 분해되도록 삶아야만 소화가 잘 되고 영양가도 높아진다.

 

장 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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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콩#다이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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