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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철 건강관리 요령 4가지
사진=shutterstock

추위로 외출을 꺼리는 겨울철에는 운동량이 부족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감기나 독감 등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

특히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에는 일반 성인에 비해 면역체계가 약해 유행성 바이러스 등에 감염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한겨울을 건강하게 나는 데 도움을 주는 ‘건강관리 요령 4가지’를 소개한다.

◇춥더라도 주기적으로 실내 공기 환기

매서운 칼바람이 부는 겨울철에는 창문을 닫은 채 오랜 시간 난방시설을 가동하게 된다. 활동 공간이 밀폐되면 공기 중에 각종 미세먼지나 오염물질이 떠다니고 공기도 급격하게 건조해진다. 이 현상이 반복될 경우 코, 기관지 등 호흡기가 말라 바이러스나 오염물질에 대한 방어력이 급격히 떨어져 호흡기 질환에 쉽게 걸리게 된다. 때문에 조금 춥더라도 1~2시간 마다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가 순환되도록 하고, 건조 증상을 막기 위해 최소 하루 1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하게

추운 겨울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려면 위생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외출 후 손발을 씻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적인 위생관리법으로 꼽힌다. 독감은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인한 분비물로 전파되므로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발을 씻어야 한다. 흐르는 물에 가볍게 닦아내기보다 세정력을 지닌 클렌저를 사용해 꼼꼼하게 문질러 닦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한파주의보 등 강력한 추위가 예고된다면 어린이나 노인은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과로, 과음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

날씨가 추워지면 심뇌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무엇보다 이러한 질환은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 외에 건강하던 이들도 증상을 겪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의 몸은 추운 날씨에 저항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므로 과로나 과음, 흡연은 피하고 갑자기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옷을 잘 갖춰 입고 야외에 나서야 한다. 또 춥다고 실내에만 있기보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신체활동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운동량은 여름 대비 10~20% 가량 줄이고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굳어있는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도록 하자.

◇기능성 갖춘 건강기능식품으로 영양보충

추위와 싸워야 하는 겨울에는 에너지 소모가 많기 때문에 적절하고 균형 잡힌 영양보충이 필수적이다. 겨울에 추천하는 음식으로는 면역력 강화에 좋은 버섯, 당근, 단호박, 고등어와 비타민이 풍부한 무, 사과, 감 등이 있다. 바쁜 일상으로 인해 식단을 챙기기 어렵다면, 건강기능식품으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겨울철에 알맞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피로개선을 돕고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홍삼이나 인삼,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일조량 감소로 부족할 수 있는 비타민D를 보충해주는 제품 등이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김수창 전무는 “본격적인 한파가 불어 닥치면서 극심한 추위를 느끼거나 심한 감기, 몸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지금부터라도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 그리고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한다면, 올 겨울을 보다 건강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방지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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