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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바로 할 수 있는 간편한 다이어트법 10가지
  • 최명옥 기자
  • 승인 2017.05.12 11:02
(PhotoAC)

날씬한 몸매를 갖기 위해 식욕을 억제하고 음식을 제한하는 것은 어렵다. "다이어트는 내일부터!"라는 결심을 반복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데, 그런 당신에게 쉬우면서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법을 소개한다. 식사 제한을 하지 않아도 평소에 먹는 식단에 추가해서 먹거나, 식사 방법을 조금 바꾸는 것이다. 소개될 10항목 중에서 자신 있는 방법을 선택해 보자.

1. 식사 20분 전에 견과류를 먹는다
식사를 하고 뇌의 만복중추(음식물에 대한 욕구가 없어지게 하는 중추)에 신호가 전해지기까지는 대략 20분 걸린다. 견과류를 식전에 먹음으로써, 과식을 막을 수 있고, 견과류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 중의 영양 보급에 최적이다.

(Shutterstock)

2. 하루 3회 자몽 반 개를 식전에 먹는다
식전에 자몽을 반 개 먹으면 1주일에 약 500g의 체중을 줄일 수 있는 다이어트 법이다. 1980년대에 유행할 때는 자몽과 함께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까다로운 식사 제한이 있었는데, 지금은 보통 식사를 하면서 12주 동안 2kg 감량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미국 Scripps 진료소 영양 의학 연구 센터에서) 단,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이나 감귤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3. 향기를 맡고 대뇌에 착각을 주는 방법
2시간마다 박하 냄새를 맡으면, 1주일에 2700cal 감소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1주일에 500g의 지방을 줄일 수 있다.

4. 치약
기름진 것, 단것, 염분을 많이 포함한 음식을 먹고 싶다면 민트 맛의 치약으로 이빨을 닦으면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

5. 텔레비전을 보면서 식사를 하지 않는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먹으면 보지 않을 때보다 더 많은 양을 빨리 먹으면서 칼로리를 40%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

6. 고추와 함께 식사한다
음식에 매운맛을 더하면 공복감을 억제할 수 있다(영국 영양학 잡지). 또 고추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이 혀를 자극해 그 신호가 뇌로 전해지면 엔도르핀이 방출된다. 엔도르핀은 인체에 쾌락을 주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7. 숟가락이 아니라 젓가락으로 식사를 한다
젓가락은 숟가락보다 먹는 시간이 더 걸리므로 과식을 막을 수 있다. 또, 천천히 씹어 먹게 되므로 포만감을 얻을 수 있다.

8. 식사시간을 10분으로 제한한다.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가지고 1분 동안 보고, 냄새 맡고, 조금 생각하는 시간을 준다. 그리고 소량을 입에 넣고 잘 씹어, 입맛이나 취향에 집중하여 삼킨다. 두 모금을 먹기 전에도 "정말 아직 먹고 싶은가?"라고 자신에게 타일러 본다. 이것을 20회 반복하면 약 10분 걸린다. 좋아하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먹다 보면 무심코 과식해버린다. 이 방법은 입맛을 만족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9.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한다
수면 부족이 계속되면 때때로 체중이 늘어난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한다.(LMproduction/Shutterstock)

10. 영양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되도록 자연식품과 채소를 먹고 가공식품은 피한다. 양질의 탄수화물,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하도록 노력하고, 열량이 높은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을 먹으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공복을 달래기 위해 간식을 찾게 된다.

 

최명옥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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