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라이프
노벨상 수상자에게서 배우는 성공의 지름길
  • 로니 블레어 기자
  • 승인 2017.01.11 16:09
노벨상 수상자들이 자신을 극복하고 역경을 이겨낸 과정에서 성공을 위해 귀감이 될 교훈을 얻을 수 있다. 사진은 노벨평화상 수상자 말랄라 유사프자이가 2014년 12월 10일 노르웨이 오슬로 시청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메달과 상장을 들고 있는 모습.(AFP/Getty Images)

매년 노벨상을 수상하는 과학자, 예술가, 평화 운동가들의 배경은 노벨상 수상으로 이어진 그들의 업적만큼이나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개인적 영예인 노벨상 수상의 공통 비결을 찾아내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수상자들의 성격이나 성취의 배경 또한 매우 다양해서 일반화는 사실 어렵습니다.” ‘노벨상 수상자들과 그 성공의 비결(Nobel Laureates: The Secret of Their Success)’ 등 총 8종의 저서를 집필한 작가 데이비드 프랫(David Pratt)의 평이다. 

대부분의 노벨상 수상자는 전문직 또는 학자 집안 출생이며, 상대적으로 중산층 이상의 부유한 환경에서 성장했다. 하지만 단편적 프로필이 모든 것을 설명해 주는 것은 아니다. 

일부 노벨상 수상자들은 극빈가정에서 자랐거나 건강 문제가 있었으며 어린 나이에 자립해야만 했던 경우도 있다. 그 외에 괴짜 외톨이나 대기 만성형도 있다. 

수상자들 개인의 배경이 모든 정보를 알려 주지는 않더라도 자신을 극복하고 역경을 이겨낸 과정에서 귀감이 될 교훈을 얻을 수 있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1. 좋은 선생님과 멘토를 찾을 것. 학자 집안에 태어난 장점은 매우 뚜렷하다는 것이 저자의 설명이다. 가족의 친구들과 친척들도 지적 자극을 제공하며 학업적 성취를 강조하는 분위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노벨상 수상자들은 성취의 과정에서 좋은 멘토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멘토는 전폭적으로 성공으로 향하는 길을 알려 주거나 부드럽게(때로는 단호하게) 관련된 자극을 주는 교사, 상사, 또는 후원자일 수 있다. 

2. 타인의 교사 또는 멘토가 될 것. 1998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인 다니엘 추이(Daniel Tsui)는 “어떤 주제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연구의 아이디어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가르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소설가 토니 모리슨(Toni Mo-rrison)을 포함한 다수의 노벨상 수상자들은 가르치는 일을 노벨상 수상으로 이어진 직업만큼 소중히 여겼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본인의 열정을 공유하고 연구에 대한 열의를 이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3. 참을성. 2002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인 지미 카터(Jimmy Carter) 전 미 대통령은 재임 중 업적을 인정받아 노벨상을 수상한 첫 미국 정치인이다. 비록 재선에 실패하고 후임 정권인 레이건 행정부가 카터 대통령의 정책 다수를 무산 시켰지만, 카터 대통령은 본인이 소중히 여긴 명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개척자는 앞에서 불어오는 강풍에 맞설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위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위대한 발견을 해 내는 경우는 드물죠.”

4. 행운을 붙잡을 준비를 하라. 다수의 노벨상 수상자들은 자신의 발견이나 성공에 행운이 상당 부분 작용했다고 인정한다. 누군가는 유머러스하게, 누군가는 겸손하게 인정하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행운을 붙잡으려면 행운이 찾아왔을 때 내가 어떤 점을 갖추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루이 파스퇴르가 말했듯, 행운은 준비된 이들에게만 찾아오기 때문입니다.” 저자의 설명이다.

5. 자신의 일에 열정을 가질 것. 노벨상 수상자들의 사례를 보면 열정이야말로 성과를 위한 핵심 동력임을 알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노벨상 수상자들은 열심히 일하고 위험을 무릅쓴다. 그들에게 있어 일은 곧 기쁨이기 때문이다. 이 마지막 특징이 가장 중요한 핵심일지도 모른다. 

저자는 노벨상 수상자들의 일에 대한 열정이 집착에 가깝다고 한다. 이런 열정이 탁월한 수준의 산업적 발전으로 이어지고, 자기 분야에서 몰입에 가까운 노력으로 전환되며, 일로써 성취감을 얻는 헌신을 낳는다. 이것이야말로 노벨상 수상자들의 성공에 대한 진정한 비결이 아닐까.

 

로니 블레어 기자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벨상#로니 블레어#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