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뜻 없어진 뜻글자 ‘간체자’…문화 단절 유발
  • 홍기훈 기자
  • 승인 2016.05.01 09:58

950년 대 중국공산당이 정권을 잡으면서 도입된 간략화된 한자인 간체(簡體)는 한자가 갖고 있던 원래의 뜻을 없애거나 변질시켰으며 심지어 정반대로 만들어버리기도 했다. (Fotolia) 1950년 대 중국공산당이  도입한 간략화된 한자인 간체(簡體)는 한자가 갖고 있던 원래의 뜻을 없애거나 변질시켰으며 심지어 정반대로 만들어버리기도 했다. (Fotolia)
획수 줄이려다 의미까지 생략·변질, ‘훼손’ 수준

 

한자 없이 중국 문화를 논할 수 있을까. 한자는 글자 하나하나에 도덕성과 천지인(天地人) 등 중국의 전통적 가치관은 물론, 몸과 마음을 닦는 수련의 도리까지 담겨 있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 도입된 간체(簡體)는 한자가 갖고 있던 원래의 뜻을 없애거나 변질시켰으며 심지어 정반대로 만들어버리기도 했다. 간체자는 간략화된 한자를 가리킨다.

최근 중국판 카톡인 웨이신(wechat)에서는 간체자의 문제점을 신랄하게 지적한 글이 적잖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 글에서는 “대만 친구들이 이러더라”며 “간체의 친함(亲)에는 만남(見)이 없고 사랑(爱)은 마음(心)이 빠졌다. 낳음(产)에는 생(生)이 없고 공장(厂)은 텅 비었으며 국수(面)에는 밀(麥)이 없고 옮김(运)에는 수레(車)가 없다. 이끎(导)에는 길(道)가 없으며 아이(儿)는 머리(首)가 사라졌고 날아다님(飞)에는 날개(翼)가 없다. 구름(云)은 雨(비) 없이 혼자 있고 열기(开)와 닫기(关)에는 문(門)이 없다. 시골(乡)에는 사내(郎)가 없다. 반면 마(魔), 귀(鬼), 도둑질(偷), 사기(騙), 탐욕(貪), 독(毒), 어두움(黑), 도박(賭)은 건재하다”고 말했다.

학자들은 간체자의 가장 큰 폐해로 ‘문화의 단절’을 꼽는다. 간체자가 대대적으로 보급된 1960년대 이후에 태어난 중국인은 사서삼경 등 중국의 고전을 읽는 게 서툴고 힘들다. 그러다 보니 중국 고대문화의 바탕을 이뤘던 많은 서적이 후대에 와서는 외면을 받게 됐다. 책과 글에 담겨 몇 천 년을 전해지던 문명도 그 명맥이 끊길 처지에 놓였다.

한자는 흔히 획 하나에도 적잖은 뜻이 담겨 학자들 사이에서 생명체로까지 비유된다. 한자는 그 글자가 만들어질 당시의 사회문화적 환경과 경제적 상황까지 녹아들어 있어 마치 역사박물관과도 같다.

중국문화 작가 허웨이는 ‘간체자는 무엇을 간략화했나’라는 글에서 “藥(약 약)자를 보면 간체자 약(药)자는 확실히 획수를 많이 줄이기는 했다. 그러나 오음(五音)으로 오장(五臟)을 다스리는 옛 중국의 문화와 역사마저 같이 생략해버렸다. 買(살 매)자를 买자로 바꾼 것도 조개(貝)를 화폐로 사용한 역사를 지워버린 셈”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인들은 한자가 단순한 글자 이상의 힘을 지닌 것으로도 여긴다. 한자를 분해해 길흉화복을 예측했던 ‘탁자(拆字)’는 주역(周易)보다 그 결과가 정확했다.

탁자의 대가 중에 저장(浙江)성에 사는 천중녠(陳鐘年)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하루는 고향을 떠나 먼 곳에서 장사하는 사람이 ‘아내의 병이 위중하니 빨리 집으로 돌아오라’는 편지를 받았다며 천 씨를 찾아와 길흉화복을 점쳐달라고 부탁했다. 천 씨는 꽃 영(榮)자를 골라 들었고 장사꾼에게 알고 싶은 일에 대해 물었다. 장사꾼은 아내의 병세가 어떤지 봐달라고 했고 천 씨는 바로 “이미 죽었다”고 했다. 장사꾼이 이유를 묻자 꽃 영(榮)자 맨 위쪽의 불 화(火)자 두 개는 촛불, 중간은 위패를 모신 탁자, 맨 아래 나무 목(木)자는 관이라고 해석했다. 장사꾼은 매우 놀라 즉시 집으로 돌아갔는데 과연 아내는 이미 세상을 떠난 상태였다.

중국에는 이런 이야기는 매우 많은데 모두 신통한 사연들이다. 왜냐하면, 중국의 한자는 신이 전한 문화로써 글자마다 신이 부여한 그 자체의 특정한 함의가 내포되어 있어 글자마다 하나의 생명이다. 글자의 획 하나도 함부로 바꾸어서는 안 되며 바꾸면 그 의미가 변한다.

중국공산당은 정권을 수립한 후 한자에 대한 대대적인 정리사업을 추진해 세 차례에 걸쳐 글자를 바꾸었으며 간체자를 대대적으로 보급함으로써 한자가 주는 혜택을 걷어차고 화(禍)를 불러들였다.

중국인은 의리(義)를 중시한다. 친구를 사귈 때는 의리, 사업할 때는 신의(信義), 공직에 임할 때는 정의(正義)를 중요시한다. 유비, 관우, 장비가 맺은 도원결의는 의리의 대표적 사례다.

원래 모양대로 쓴 의로울 의(義)자에서는 강건한 남성적인 분위기가 넘친다. 양(羊)을 제물로 바친다는 의미에서 파생돼 의로움을 위해 자신의 희생까지도 감수하는 책임감과 용기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옛말에 “의는 살생하지 않고 어린 것을 죽이지 않는다”고 했다. 즉, 의로움이란 도덕에 부합되는 행위나 도리를 가리키는 것이다. 옛사람들이 목숨을 잃어가면서까지 의리를 지킨 것은 도저히 저버릴 수 없는 덕목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간체자로 쓴 의로울 의(义)자는 엑스(X)자에 삐딱한 점 하나를 더한 모양이다. 총 3획인데 모든 획이 다 기울어져 있어 삐딱하고 사악한 분위기를 풍긴다.

원래 모양 그대로인 나아갈 진(進)자를 보면 부수는 쉬엄쉬엄 갈 착(辶)에 아름다울 가(佳)자가 결합됐다. 갈수록 아름답다는 뜻이다. 간체자 나아갈 진(进)은 대신 우물 정(井)자가 붙었다. 바로 우물로 들어가는 것으로 함정으로 들어간다는 뜻이다.

중국공산당이 추진했던 3년 대약진(大跃进)운동은 3천만 명의 농민을 죽음의 깊은 골짜기에 걸어 들어가게 하였다. 한자는 획이 달라지면 그 뜻도 달라진다.

 

홍기훈 기자  ellieakim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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