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연예/스포츠
[한류 리더] 월드케이스쿨 남창호 대표
  • 석주원 객원기자
  • 승인 2016.02.05 18:18

K-POP이 A-POP으로 거듭나는
그 날까지!


한류가 아시아권에서 널리 사랑받은 지도 벌써 15년 정도가 됐다. 그동안 많은 한류 스타들이 외국의 청소년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됐다. 그리고 한류 스타를 동경하던 외국의 팬 중에는 직접 한국을 찾아 스타가 되려는 사람들도 있다. 그중 몇몇은 실제로 꿈을 이뤄 아이돌그룹의 일원으로 활동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부푼 꿈을 안고 한국을 찾아도 막상 체계적인 교육 시설이 없어 실망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남창호 대표가 설립한 월드케이스쿨(이하 WKS,www.worldkschool.com)은 바로 이런 이들을 위한 전문 교육 시설이다.

 

(J. Henning Buchholz/ shutterstock.com) (J. Henning Buchholz/ shutterstock.com)

국내 유일의 K팝 정규 교육 과정


남창호 대표를 비롯한 WKS 임원진들은 10여 년 전부터 중국에 한국의 방송콘텐츠를 수출하며, 한ㆍ중 우호 관계 조성에 앞장서 온 사람들로 구성돼 있다고 한다. 특히 남 대표는 직접 제작 및 기획한 광고만 400여 편에 이르고, 그중 20여 편이 국내외 광고 관련 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최고의 미디어 전문가로 꼽힌다. 남 대표는 2005년 당시의 중국은 한국의 방송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수입해 소비하는 시장이었지만, 머지않아 자국의 스타에 열광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기점으로 중국 내에서 자국 스타에 대한 열망과 수요가 커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아직 연예기획사나 연예인 육성 시스템이 우리나라처럼 체계화되지 못했죠. 중국의 연예인 지망생들을 한국의 육성 시스템으로 교육한다면 양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한국의 기획사들은 오디션 형식으로 인재들을 뽑다 보니, 외모가 특출하거나 짧은 시간 안에 눈에 띄지 보여주지 못하면 기회조차 얻을 수 없다. 외국의 연예인 지망생 중에도 제대로 교육만 받는다면 중국 및 아시아 시장에서 충분히 통할 인재들이 많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이들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교육 기관이나 학원을 찾기 힘들다는 것이 남 대표의 설명이다. 그래서 오랜 준비 끝에 직접 외국 학생들을 위한 연예인 육성 과정인 WKS를 2014년 7월에 설립했다.

WKS는 국민대학교와 합의를 거쳐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에 국외 학생들을 위한 K팝 전문과정을 개설했다. 국민대학교는 중국 유학생만 1천여 명에 이를 정도로 중국 학생들에게 열려 있는 대학이다. 또, K팝을 배울 수 있는 최신식 설비와 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장기교육을 받는 학생들은 비자 문제 해결이 필수인데, 이 역시 국민대학교 국제교육원의 도움으로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한다.

“국민대학교와의 협업은 산학협력의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대학교의 안정적인 교육 지원 시설이 WKS의 체계화된 스타 육성 과정과 결합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낸 거죠. 이를테면 WKS는 국외 학생이 K팝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유일한 정규 교육 기관인 셈입니다. 우리 WKS가 다른 사설 아카데미들과 가장 크게 차별화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1

최고의 강사진, 체계화된 교육 방법


WKS의 교육과정은 짧게는 7일 단위에서, 길게는 1년 단위까지 지원자의 목표와 사정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단기 속성 과정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하루 12시간 동안 교육과 연습이 꽉 채워져 있는 하드트레이닝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는 보컬과 댄스 위주의 교육을 받는다. 반면 장기 과정에서는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오전에는 한국어 수업을 4시간씩 받고, 오후에 다양한 전문 교육을 받는다. 댄스와 보컬은 기본이고, 연기, 악기, 무대매너, 뷰티, 시창, 청음, 그리고 인성 교육에 이르기까지, 단순한 아이돌이 아닌 종합 엔터테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으로 구성돼 있다.

“많은 사람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단순히 노래를 잘하거나 춤만 잘 추면 스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하지만 실제 데뷔를 할 때는 보통 그룹으로 활동하므로, 그에 어울리는 개개인의 특기와 개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 팬들과의 소통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인성 교육을 비롯해 다양한 교육을 해야 하죠. 단순히 겉으로 드러난 기교만 배워서는 데뷔하고 나서도 오래갈 수 없습니다.”

남창호 대표의 말대로라면 단기 교육은 조금 부족함이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남 대표는 단기 교육은 그 나름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한다. 기교 위주의 수업이지만, 이를 통해 본인이 가진 진짜 재능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재능을 발견한 학생들의 자신감 향상이 가장 큰 성과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단기 교육 후 수강생들의 만족감은 매우 높았다고 한다.

“우리의 교육 방식은 대형 연예기획사의 시스템을 벤치마킹해 설계됐습니다. 강사진 역시 K팝 스타들을 배출한, 실력과 인성을 두루 갖춘 전문가들로 구성됐고요. 대표적으로 박진환 강사는 YG엔터테인먼트 출신의 보컬 트레이너로, 세븐, 2NE1(박봄), 카라(허영지), 걸스데이의 보컬 교육을 담당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렇게 검증된 강사진은 수강생들이 교육에 더욱 집중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WKS는 설립된 지 1년 반 정도에 불과하지만, 이미 한국의 기획사에서 데뷔를 준비 중인 학생과 중국에서 가수로 데뷔한 학생 등을 배출하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는 WKS의 1년 교육 과정이 처음으로 시작됐다. 10년 과정의 첫 번째 수료생들이 배출될 올해 9월에는 더 큰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6

중국을 넘어 세계로


현재 WKS는 중국에서만 한정적으로 수강생을 받고 있다. 중국은 한류 수출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최대의 시장인 데다, 남창호 대표에게도 익숙한 시장이어서 WKS 사업을 시작하기에 적절한 국가였다. 중국에서 미디어 관련 일을 하면서 알게 된 현지의 방송 관계자들은 WKS의 중국 쪽 사업 파트너가 됐다.

“중국 현지 파트너들은 중국 콘텐츠산업의 발전을 바라는 분들입니다. 한국과의 교류를 통해 자국의 스타들을 키워내는 일은 현지 파트너들 역시 바라던 일이었기 때문에, 그분들을 통해 현지에서 마케팅 및 수강생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WKS가 현재 중국 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교육의 효율성 문제와 관련 있다. WKS의 모든 교육은 동시통역으로 진행된다. 그런데 여기에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학생이 추가된다면, 수업의 효율성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 물론, WKS가 중국 시장만을 겨냥해 설립된 것은 아닌 만큼,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의 회사들과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국가별로 수강생이 안정적으로 모집된다면 전문 통역사와 강사를 확충해 다른 국가의 학생들도 받을 예정이다.

“영어는 미국어가 아니고 세계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자국어 이외의 제2 언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죠. 우리는 K팝이 단순히 한국에서 시작된 한때의 유행에서 그치지 않고, 모든 아시아 사람들이 함께 누릴 수 있는 아시안팝(A-POP)으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K팝이 아시아의 젊은이들을 하나로 묶는 공통의 문화코드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외국의 재능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이 한국을 찾고, 새로운 스타로 거듭나 K팝을 비롯한 한류 문화를 널리 전파하기를 바랍니다.”

남 대표는 재능과 열정이 있지만, WKS에 직접 찾아오기 힘든 학생들을 위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각 국가에 WKS 현지 교육 과정을 설립할 계획도 갖고 있다. WKS가 하나의 브랜드가 되어, K팝에 대한 꿈과 열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남 대표와 WKS가 추구하는 목표다.

제목-없음-1

석주원 객원기자  stonepillar1@gmail.com

<저작권자 © 대기원시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영상
  • 1
  • 2
  • 3
  • 4
  • 5
여백
포토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